신한카드, 친환경 여행 주제 데이터 경진대회 열어
신한카드, 친환경 여행 주제 데이터 경진대회 열어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2.09.13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 빅콘테스트에 주관사로 참여
‘MZ세대가 떠나는 친환경 ESG 제주여행 루트 짜기’
숙박, 이동, 식사 등 탄소 중립 실천하는 친환경 여행 기획
과제 우수작엔 실제 탄소 발자국 측정 브이로그 제작 지원
(사진=신한카드)
(사진=신한카드)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신한카드는 데이터 분석 경진대회인 ‘2022 빅콘테스트’에 주관사로 참여하고, 친환경 여행 주제로 데이터 경진대회를 연다고 13일 밝혔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이 후원하는 빅콘테스트는 데이터 우수 인재를 발굴하고 공공 및 민간 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모색하는 대회로 올해 10회째를 맞이했다.

올해 빅콘테스트의 세부 주제는 최근 사회적 이슈인 기업(ESG), 친환경, 플랫폼 등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선정됐다.

신한카드는 데이터 분석 기반의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모색하는 이노베이션 분야에 ‘MZ세대가 떠나는 친환경 ESG 제주여행 루트 짜기’라는 과제로 참여한다.

신한카드의 과제는 제주 여행 출발부터 숙박, 음식료품 섭취, 이동 등 여행 전반의 영역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산출해보고 탄소 중립을 실천하면서 동시에 MZ세대 여행자 관점에서 매력도 높은 친환경 관광 루트를 기획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신한카드는 자사 소비데이터를 바탕으로 자체적으로 개발한 소비 분야 탄소배출 지수인 ‘신한 그린인덱스’ 개발 노하우를 접목해 여행과 관련한 활동에서 배출되는 다양한 탄소배출 계수 및 온실가스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제주관광공사의 제주지역 관광지 데이터와 신한카드의 제주지역 방문객의 소비데이터도 제공된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여행 부문은 음식, 건축·냉난방 등 건물 분야와 함께 소비 부문에서 온실가스 저감 잠재력이 큰 3대 영역 중 하나”라며 “여행 및 관광 소비 부문의 탄소인지수준을 향상하는 것은 기후위기에 대한 시민의식을 고양하고 소비자의 자발적인 탄소 저감 활동을 유인하는 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수송 관련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제주산 식재료를 취급하는 식당 이용, 재생에너지 생산시설을 갖추거나 RE100에 가입한 숙박시설 이용, 친환경 인증을 받은 제품 구매 등 실제적인 탄소 절감 방안을 여행 일정에 추가하도록 함으로써 참가자들에게 탄소 중립 관련 인증제도와 정책에 대한 인지도를 높인다는 것이다.

빅콘테스트 참가 신청은 9월 16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1차 서류심사 및 2차 발표 평가를 거쳐 선정된 대상 팀에게는 과기정통부 장관상, 최우수상팀에는 NIA 원장상, 신한카드 대표이사상, 제주관광공사 대표상 등과 함께 총 6200만원 규모의 상금이 수여된다.

신한카드 과제의 우수작에 대해서는 제주 관광 비용을 제공해 실제 탄소 발자국을 측정하는 브이로그 제작을 지원할 계획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