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국내 최초 민간데이터댐 '그랜데이터' 세미나 개최
신한카드, 국내 최초 민간데이터댐 '그랜데이터' 세미나 개최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2.07.02 2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 KCB와 함께 '공공영역 가명결합' 사례 제시해
금융정보부터 소비성향·이동 패턴·라이프스타일 등 접목
(자료=신한카드)
(자료=신한카드)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신한카드가 국내 최초의 민간데이터댐 사업인 ‘GranData(이하 그랜데이터)’를 본격적으로 활성화한다.

국내 데이터사업을 선도하는 신한카드(사장 임영진)는 이동통신 1위 사업자 SK텔레콤, 4400만명의 신용정보를 보유한 코리아크레딧뷰로(KCB)와 함께 민간데이터댐 그랜데이터 세미나를 중구 을지로에 위치한 SKT T타워 수펙스홀에서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그랜데이터 세미나에서는 정부부처, 공공기관, 연구기관, 지자체 데이터 전문가 300여명이 참석해 공공영역에서 ‘이종 데이터 가명결합 분석과 활용 사례 및 관련기술’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세미나 1부 순서로 데이터전문기관인 금융보안원에서 ‘가명결합 프로세스와 분석 플랫폼’을 주제로 발표하고, 그랜데이터(GranData) 주관사인 신한카드와 SK텔레콤, KCB는 ‘그랜데이터(GranData) 가명결합 데이터 상품’ 소개와 ‘통계결합 GIS시각화’ 기술을 공유했다.

특히, 그랜데이터 주관 3사는 그랜데이터 가명결합을 통해 고객의 소득·자산·대출·금융·연체(이상 KCB), 업종별 소비·소비 상권·선호 브랜드·라이프스테이지·해외소비·온라인소비(이상 신한카드), 이동 패턴·실거주지·선호 상권·선호 관광지·라이프스타일·휴대폰 이용(이상 SKT) 데이터를 연결해 보다 다양한 연구가 가능함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2부 행사에서는 한국문화정보원과 한국철도공사 등이 그랜데이터를 활용한 공공영역에서의 가명결합 데이터 분석과 활용사례를 발표했으며, 데이터 가치 창출과 활용, 관련 기술에 대한 열띤 질의응답과 토론이 이어졌다고 신한카드측은 밝혔다.

신한카드와 SK텔레콤, 코리아크레딧뷰로(KCB)가 주도하고 있는 민간데이터댐 그랜데이터는 개방형 얼라이언스 형태로 참여 기업을 지속 확대해나갈 계획이며, 향후 자동차·제조·패션·의료·교통·숙박 등의 전 산업 분야의 걸친 다양한 기업들과 데이터파트너십을 구축할 예정이다.

데이터분석, 컨설팅, 시스템·솔루션 등 데이터사업 비즈니스 전문기업들뿐만 아니라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연구기관 등 공공영역과도 긴밀히 협력해나갈 계획이며, 아울러 신한카드는 그랜데이터을 통해 얻은 데이터 가명결합 노하우와 금융기관으로서 얻은 사회적 신뢰를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데이터 생태계 활성화를 지원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신한금융그룹의 디지털 생태계인 ‘신한 디지털 얼라이언스(Shinhan Digital Alliance) 연계, 국내 최고의 데이터기업들과 함께하는 그랜데이터로 공공영역의 다양한 데이터 기반 연구 및 정책 수립을 지원하고, 대한민국 데이터 경제 활성화에 기폭제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