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美 옥시덴탈 탄소중립원유 20만배럴 수입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美 옥시덴탈 탄소중립원유 20만배럴 수입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2.03.23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SK이노베이션
옥시덴탈의 DAC 설비 조감도 (사진=SK이노베이션)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SK이노베이션 자회사인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SKTI)이 세계적인 친환경 석유제품 트레이딩 회사로 거듭난다.

SKTI는 미국의 옥시덴탈에서 2025년부터 5년간 매년 20만배럴 규모의 넷제로 원유를 도입하기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항공유 기준으로 20만배럴은 서울에서 제주도 간 왕복 9000회 비행이 가능한 규모다.

넷제로 원유는 채굴부터 정제, 연소까지 원유 생애주기 동안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양과 동일한 양의 이산화탄소를 공기 중에서 직접 포집해 유정에 주입, 영구히 저장하는 방법으로 생산된다. 외부 탄소배출권을 구매해 발생하는 탄소와 매칭하는 기존의 탄소중립원유와 달리 석유사업의 밸류 체인 내에서 자체적으로 탄소중립을 구현하는 엄격한 의미의 탄소중립원유다.

옥시덴탈은 DAC 방식으로 넷제로 원유를 생산해내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상업화했다. 또 미국 텍사스주 퍼미안 분지에 위치한 대규모 DAC설비에서 2024년 하반기부터 연간 약 100만톤의 이산화탄소를 포집하여 넷제로 원유를 생산할 예정이다.

서석원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사장 겸 SK에너지 R&S CIC 대표는 “글로벌 에너지 업계의 선두주자 중 하나인 옥시덴탈이 생산하는 넷제로 원유를 세계 최초로 도입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에너지 전환이라는 거대한 환경 변화 속에 넷제로 원유와 이를 통해 생산되는 넷제로 제품의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을 통해 새로운 방식으로 기후변화 대응에 기여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