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기업은행, ESG 목표 설정 중소기업에 최대 1%p 금리인하
대한상의-기업은행, ESG 목표 설정 중소기업에 최대 1%p 금리인하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2.02.17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사진=대한상공회의소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대한상공회의소는 IBK기업은행과 업무협약을 맺고 중소기업 ESG 경영 확산을 위한 ‘지속가능성연계대출(SLL)’ 협력사업을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정부의 K-ESG 가이드라인을 접목한 지속가능성 연계대출 모델로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시도되는 방식이다. ‘ESG 성공지원 대출’은 현재 ESG 경영 수준이 높지 않은 중소기업이라도 개선 의지를 갖고 ESG 경영 목표를 세우면 목표 수준에 따라 최대 1%포인트 범위 내에서 금리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BNP파리바, ABN암로 등 글로벌 은행들도 참여 중인 ‘지속가능성 연계대출 모델’은 기업이 다양한 ESG 항목 중 필요한 분야를 선택, 목표와 평가기준을 스스로 결정하고 이행하면 금리인하 등 금융 지원을 받는 구조다.

대한상의는 ▲ESG 목표·성과확인서 발급 ▲ESG 인식 개선 홍보·교육 지원 ▲ESG 목표 검토·평가 ▲ESG 연간성과·평가 등을 담당하며 이 과정에서 ESG 전문 평가기관의 지원을 받는다. 기업은행은 ▲대출·우대금리 지원 ▲맞춤형 ESG 컨설팅 등을 담당한다. 중소기업은 별도의 비용 부담 없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ESG성공지원 대출’을 받고자 하는 중소기업은 ESG 자체 목표를 설정하고 대한상의에서 확인서를 발급 받은 후 IBK기업은행에 별도로 대출신청을 하면 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