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모빌리티' 공개한 현대차…'인류의 이동'에 패를 던지다
'메타모빌리티' 공개한 현대차…'인류의 이동'에 패를 던지다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2.01.05 16:0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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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모빌리티·MoT 생태계·지능형 로봇
현대차의 미래 모빌리티 방향성 제시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CES 2022에서 로보틱스 비전 발표를 위해 로봇개 '스팟'과 함께 무대위에 오르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현대자동차가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ES 2022)를 통해 로보틱스와 메타버스를 결합한 ‘메타모빌리티(Metamobility)’를 공개했다. 인간의 이동 경험을 확장하고 궁극적인 이동의 자유를 실현하겠다는 현대차의 차세대 로보틱스 비전이다. 정의선 회장이 신년사를 통해 강조한 "가능성을 고객의 일상으로"를 실현하겠다는 의지의 첫발이다.

현대차는 4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CES 2022에서 '이동 경험의 영역을 확장하다'를 주제로 발표회를 열고 로보틱스 비전을 공개했다. 현대차가 이날 공개한 차세대 로보틱스 비전은 ▲메타모빌리티 ▲Mobility of Things(MoT) 생태계 ▲지능형 로봇 등이다.

■ '메타모빌리티', 스마트디바이스 활용한 新 이동 경험

현대차가 발표한 메타모빌리티는 스마트 디바이스와 메타버스 플랫폼이 연결된 공간 확장 이동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새로운 차원의 이동 경험을 실현할 수 있다. 가상 공간이 로봇을 매개로 현실과 연결되면 사용자는 마치 실제 현장에 있는 듯한 생생한 대리 경험이 가능하다. 기술적인 한계로 가상 공간에만 머물던 사용자 경험이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해 현실과 연결되고, 사용자가 가상과 현실의 세계를 넘나들며 궁극의 이동 경험을 할 수 있는 ‘메타모빌리티’ 세상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현대차는 이를 가장 먼저 스마트 팩토리에 적용한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 등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이같은 구상을 현실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는 향후 기술의 진화로 로봇의 대리 경험을 사용자가 직접 느끼는 것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단계에서는 후각·촉각 등 로봇이 수집하는 다양한 감각 데이터가 사용자에게 그대로 전달돼 마치 실제 현장에 있는 듯한 몰입감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현대차는 이처럼 로봇을 매개로 하는 경험이 우리의 일상은 물론 일 하는 방식과 산업 전반에 커다란 변화를 불러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과정에서 로보틱스의 역할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 'PnD 모듈' 하나면 모든 사물이 스스로 움직인다

현대차는 CES 2022에서 사물의 크기, 형태와 무관하게 움직임을 제공하는 첨단 로보틱스 기술도 선보였다. 이를 통해 ‘Mobility of Things(MoT)’ 생태계를 구현한다는 복안이다. CES 2022에서 최초로 공개된 'PnD 모듈'은 인휠 모터와 스티어링, 서스펜션, 브레이크 시스템과 환경인지 센서를 하나로 결합한 일체형 모빌리티다. 라이다와 카메라 센서를 바탕으로 지능형 스티어링, 주행, 제동이 가능하다. 특히 연속적인 전 방향 회전은 물론 자유로운 움직임이 특징이다. 

PnD 모듈은 사물에 제약을 받지 않는다. 작은 테이블부터 커다란 컨테이너에 이르기까지 범위의 제한이 없다. 크기와 개수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도 있다. 현대차는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특정 공간을 재구성할 수 있고, 고객이 팝업 스토어와 같은 공간을 찾아가지 않더라도 공간이 스스로 고객에게 다가오는 상황도 가능해진다고 강조했다. 현대차는 PnD 모듈이 사물의 이동성을 새롭게 정의하고 전통적인 공간의 개념을 혁신하는 한편 라스트 마일 실현을 위한 PBV(Purpose Built Vehicle) 형태의 퍼스널 모빌리티, 물류 운송을 위한 로지스틱스 모빌리티 등 일상 전반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내다봤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현대차는 이어 'DnL 모듈'이 적용된 신개념 소형 모빌리티 플랫폼 ‘모베드(MobED, Mobile Eccentric Droid)’도 공개했다. DnL 모듈은 각 휠이 독립적으로 기능해 휠에 장착된 모터가 몸체의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납작한 직육면체 모양의 몸체에 DnL 모듈 기반의 네 개의 바퀴가 달린 모베드는 요철, 계단, 경사로 등에서 몸체를 수평으로 유지할 수 있으며 휠베이스와 조향각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현대차는 PnD 모듈, DnL 모듈과 같은 창의적인 로보틱스 기술이 MoT 생태계의 실현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다양한 신개념 로보틱스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로보틱스 기술 선봬…"미래 모빌리티, '메타모빌리티'로"

로보틱스를 구체화한 기술도 공개됐다. 지난해 인수한 미국 로봇 제작 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서비스 로봇 '스팟', 인간형 로봇 '아틀라스' 등 2종은 실물을 전시하며 관람객들을 맞이했다.

현대차는 벡스(VEX, Vest Exoskeleton) 등 웨어러블 로봇이 인간의 신체장애를 보조하고 인간의 능력을 향상시켜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웨어러블 로봇 기술은 인간의 신체에 직접 적용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같은 기술이 보편화되면 인간은 무거운 물체를 쉽게 들어올릴 수 있으며 휠체어와 보행 보조 기구에 대한 의존도를 줄일 수 있다. 산업 현장에 적용되면 업무 효율과 생산성을 크게 증대시키고 작업자의 상해 가능성과 피로도를 낮출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는 이동 약자의 편의를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는 로봇들이 더 많은 분야와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파트너들과 긴밀하게 협업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우주 공간이나 다른 행성에서 역할을 수행할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지난 2019년 현대자동차그룹이 개발한 VEX 모습.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현대차는 이번 CES 2022 기간 동안 약 372평 규모의 공간을 마련하고 ‘미래 로보틱스 비전’을 주제로 한 다양한 전시물을 선보인다. ‘리얼리티 존’에서는 ▲퍼스널 모빌리티·서비스 모빌리티·로지스틱스 모빌리티·L7 등 PnD 모듈을 기반으로 한 4종의 콘셉트 모델과 ▲DnL 모듈이 적용된 소형 모빌리티 플랫폼 모베드 등 로보틱스 기반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전시된다. 관람객들이 개인화된 아바타로 가상 공간에서 함께 소통하는 '메타버스 존'도 운영한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로보틱스는 더 이상 머나먼 꿈이 아닌 현실”이라며 “현대차는 로보틱스를 통해 위대한 성취를 이루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이어 "로보틱스를 기반으로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을 ‘메타모빌리티’로 확장하기 위해 한계 없는 도전을 이어가겠다”며 “현대차의 로보틱스 비전이 인류의 무한한 이동과 진보를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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