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투운용, 국내 첫 글로벌 메타버스 액티브 ETF 출시
한투운용, 국내 첫 글로벌 메타버스 액티브 ETF 출시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1.12.20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비게이터 글로벌 메타버스테크 22일 첫선
"인프라 기업 집중투자…장기 산업성장 수혜"
(자료=한국투자신탁운용)
(자료=한국투자신탁운용)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한국투자신탁운용은 글로벌 메타버스(3차원 가상세계) 산업에 투자하는 '네비게이터 글로벌 메타버스테크 액티브 상장지수펀드(ETF)'를 오는 22일 상장한다고 20일 밝혔다. 해외 메타버스 관련주에 투자하는 액티브 ETF가 국내에 출시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네비게이터 글로벌 메타버스테크 액티브 ETF는 메타버스 관련 인프라 하드웨어(HW) 및 소프트웨어(SW) 산업을 중심으로 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HMD), 3차원(3D)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SW, 미디어·콘텐츠·플랫폼 등 글로벌 선두 기업에 투자한다.

미디어·콘텐츠·플랫폼 등 메타버스 기술의 최종 산출물에 해당하는 영역보다 가상현실세계 구현을 위한 기반 기술인 HW 및 SW 분야에 중점 투자하는 것이 특징이다.

네비게이터 글로벌 메타버스테크 액티브 ETF는 펀드매니저가 비교지수와의 상관계수를 0.7 이상으로 유지하면서 자산을 재량적으로 운용해 비교지수보다 높은 성과를 추구하는 상품이다.

11년 경력의 테크 섹터 애널리스트이자 '한국투자 테크펀드' 매니저인 곽찬 한국투자신탁운용 주식운용본부 차장이 이 ETF를 운용한다.

곽 차장은 "게임, 콘텐츠, 미디어, 플랫폼 등 최종소비자가 경험하는 전방산업은 메타버스 나무의 '열매'에 해당한다"며 메타버스 생태계를 나무에 빗대 설명했다.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기기, 클라우드, 보안, 시뮬레이션 SW 등은 나무가 열매를 맺을 수 있게 하는 '줄기'로 볼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반도체, 중앙처리장치(CPU), 그래픽처리장치(GPU), 5세대(5G) 이동통신 등 메타버스 생태계를 조성하는 인프라 산업은 '뿌리'에 해당한다.

네비게이터 글로벌 메타버스테크 액티브 ETF는 '열매'보다는 '줄기'와 '뿌리'에 주목해 투자하는 상품이다.

곽찬 한국투자신탁운용 주식운용본부 차장은 "콘텐츠와 미디어 등 메타버스 산업의 전방에 있는 기업들은 테마성과 변동성이 상대적으로 크고 업계 내 경쟁의 결과에 따라 종목별 주가가 크게 차별화될 수 있다"며 "산업의 근간을 이루는 인프라 HW 및 SW 등 후방 기업들은 어느 기업이 전방산업의 선두주자가 되든 장기간 꾸준히 성장할 것이기에 더 비중 있게 투자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네비게이터 글로벌 메타버스테크 액티브 ETF의 비교지수는 블룸버그가 산출하는 'Bloomberg Global Digital Media & Tech Select Index(블룸버그 글로벌 디지털 미디어 앤 테크 셀렉트 인덱스)'다.

이 지수는 글로벌 시장의 HW 및 SW, 디지털미디어 관련 유동시가총액 상위 종목 200개로 구성된다. 지수 구성 업종은 지난 10월 말 기준 소프트웨어(26.7%), 반도체(23.5%), 인터넷 미디어&서비스(22.8%), 기술 하드웨어(16.5%), 통신(6.3%), 엔터테인먼트 콘텐츠(4.0%) 등이다.

곽 차장은 "국내 메타버스 기업들이 미디어·컨텐츠·플랫폼 분야에서는 두각을 나타내는 반면 메타버스 인프라 분야에서는 입지가 상대적으로 약한 편"이라며 "인프라 HW와 SW를 비롯한 메타스 관련 핵심 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들에 분산투자하는 네비게이터 글로벌메타버스테크 액티브 ETF를 활용하면 국내외 메타버스 산업의 성장에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