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준 LX홀딩스 회장, LX홀딩스 최대주주로…경영기반 확보
구본준 LX홀딩스 회장, LX홀딩스 최대주주로…경영기반 확보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1.12.14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LG와 LX 그룹 간 지분 정리가 마무리되면서 LX 계열분리가 본격화됐다.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구본준 LX홀딩스 회장은 보유 중인 LG 지분 4.18%를 시간외매매(블록딜)로 외부에 매각하고 이 매각 대금으로 구광모 LG 대표 등이 보유한 LX홀딩스 지분 32.32%를 매수했다.

구본준 회장이 LG 구광모 대표와 특수관계인 등 9인으로부터 사들인 LX홀딩스 지분 32.32%의 거래 대금은 약 3000억원이다. 세법상 특수관계인 간 경영권 이전 거래에 해당돼 20% 할증된 가격으로 거래됐다.

구본준 회장은 고(故) 구본무 LG그룹 전 회장의 동생이자 구광모 대표의 삼촌이다. LG 총수 일가의 장자 승계 원칙에 따라 구본무 전 회장이 2018년 5월 별세하고 구광모 대표가 회장에 오른 뒤 구본준 회장은 LG의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다. 이어 LG상사(현 LX인터내셔널) 등 일부 계열사를 분리해 올해 5월 신설 지주회사인 LX홀딩스를 설립하고 계열분리 절차를 밟고 있다.

이번 거래를 통해 구본무 회장은 LX홀딩스의 지분 총 40.04%(기존 지분 7.72% 포함)를 확보해 LX홀딩스의 최대 주주에 올랐다. 구 회장은 이번 매각 과정에서 고(故) 구인회 창업회장 때부터 이어져 온 LG의 사회공헌활동에 동참하기 위해 LG 지분 1.5%를 LG연암문화재단, LG상록재단, LG복지재단 등 3개의 LG공익법인에 나눠 기부했다. 이에 구 회장의 LG 보유 지분은 종전 7.72%에서 2.04%로 줄어들게 됐다.

구 회장 일가가 보유한 LG 주식의 지분까지 모두 합하면 2.96%로 공정거래법상의 계열분리 기준인 동일인 관련자 지분 3% 미만을 충족하게 됐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