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나를 더 강하게...6대 은행 마이데이터 가보자
미래의 나를 더 강하게...6대 은행 마이데이터 가보자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1.11.30 18:2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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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산돼 있는 개인의 금융거래 등 신용정보를 한곳에서
맞춤형 금융서비스 정교화 추진·개인정보보호도 강화
자산관리의 전통 강자 주요 은행들도 만반의 준비 갖춰
(자료=각행 취합)
(자료=각행 취합)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이른바 '내 손 안의 금융비서'로 불리는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내년 1월 본격 출범을 앞두고 내일부터 시범서비스에 돌입한다. 

금융사와 핀테크 업체들이 대거 뛰어들어 미래의 먹을거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가운데, 주요 은행들은 고객들에게 더욱 쉽고 안전하고 편리하고 스마트한 은행을 선보인다는 목표다. 

■ 본격 시행 1월 앞두고 서비스 보따리 풀어 선점효과 노린다 

30일 은행권에 따르면 KB국민·NH농협·신한·우리·IBK기업·하나은행 등 6개 은행이 내일(12월 1일) 오후 4시부터 내년 1월 1일 금융 마이데이터 전면 시행에 대비해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사업자로서 공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

마이데이터는 개인이 데이터 주권을 가지고 각종 기관에 흩어진 개인정보를 처리·관리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개별 기관에서 잠자고 있던 내 데이터가 분석 역량을 지닌 제3자에게 흘러들어가 '내 손 안의 금융비서'로 부가적인 가치를 창출할 예정이다. 주요 은행들은 고객들을 위한 '차별화 된 자산관리'를 전면에 내세운다. 

KB국민은행은 최근 새롭게 개편한 'New스타뱅킹'을 중심으로 차별화 된 자산관리 경험을 제공한다. 주요 서비스로는 ▲저축/투자와 연계한 맞춤형 목표관리(챌린지) ▲내집 내차 마련을 위한 부동산·자동차 관리 ▲현물자산 시세를 제공하는 마이금고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은 금융이 익숙하지 않은 고객이나 MZ세대 고객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포트폴리오 공유/시뮬레이션 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내 자산의 현위치, 나보다 더 잘 관리하는 사람과의 차이점 등을 이해하기 쉽게 분석·제공하는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신한은행의 마이데이터 서비스명은 머니버스(moneyverse)다. 신한 쏠(SOL)에서 돈을 처음 모으기 시작한 고객의 금융생활을 중심으로 ▲돈을 아낄만한 기회는 없었는지 ▲돈을 더 벌 수 있는 기회는 없었는지 한번에 점검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 자신의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모으는 일이 자산관리의 시작이라는 생각으로 '자산 한눈에' 기능을 오픈하고 아파트 관리금 등 정기적으로 나가는 고정비용을 체크해 미리 알려주는 것으로 새는 지출이 없도록 지원한다는 목표다. 또한 요즘 소소한 재테크 수단으로 각광받는 주식 IPO일정도 한번에 확인할 수 있게 해 새로운 정보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우리은행은 우리WON뱅킹에서 '우리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선보인다. 주요 서비스로는 ▲자산(통합 자산 관리) ▲소비(소비패턴 간편 조회) ▲플랜(개인 맞춤형 추천을 통한 금융/소비 가이드) ▲고수의 랭킹 (나와 유사한 연령대, 자산을 가진 고객의 소비패턴, 재테크 유형 소개) ▲연말정산 가이드 등을 기대할 수 있다. 추후 유통/통신 등 협력사 앱에서도 우리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화이트 라벨링' 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우리은행은 방대한 데이터를 융합할 수 있는 안정된 기술과 인프라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실질적 혜택을 주는 스마트한 데이터 기반 은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나은행 마이데이터명은 '하나 합'이다. `하나 합'은 하나금융그룹의 통합 마이데이터 서비스 브랜드로 은행, 증권, 카드 등 다양하게 흩어져 있는 손님의 금융 데이터를 하나로 ‘합’해 맞춤형 최적화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하나은행은 하나원큐에서 마이데이터 개인별 최적화 서비스를 선보인다. 주요 서비스는 ▲자산 진단에서 처방까지 한 번에 해결해주는 ‘자산관리 스타일’ ▲손님 개개인의 지출을 분석·제공하는 ‘라이프스타일 분석’ ▲이루고 싶은 목표를 설정해 외화 자산을 불려주는 ‘환테크 챌린지’로 구성됐다. 하나은행은 이번 '하나 합' 출시를 통해 기존 소수의 고액 자산가에게만 제공되던 자산관리 및 외환 투자 전문 컨설팅을 디지털을 통해 모든 손님들에게 맞춤형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NH농협은행은 스마트뱅킹과 올원뱅크에서 ▲전 금융사의 거래정보를 모아 자산·소비현황을 한번에 조회·관리하는 NH자산+ ▲연말정산 상시 시뮬레이션을 통한 세액예측, 소득수준과 금융거래 성향을 고려한 절세팁을 주는 연말정산 컨설팅 ▲지급결제 스케줄에 따라 결제부족액을 예측하고 잔액 충전을 도와주는 금융플래너 ▲범칙금·과태료·미납통행료 납부·중고차 판매가 가능한 종합차량관리 ▲가족 구성원 특성에 맞는 지원금 추천·수급계좌 개설 등 상품 가입을 연계하는 맞춤정부혜택 등을 선보인다. NH농협은행은 정부의 데이터개방 확대 정책에 따라 행정정보, 의료정보, 통신정보를 활용한 서비스를 추가할 예정이다. 

IBK기업은행의 마이데이터명은 'i-ONE 자산관리'다.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i-ONE Bank(아이원뱅크)에서 제공한다. 기업은행은 개인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로 소비패턴 분석, 맞춤형 금융상품 추천, 신용점수 관리, 부동산 시세정보, 청약 컨설팅, 미래연금 예측 등 생활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숨겨진 정부지원금 찾기, 재직이력을 활용한 맞춤형 일자리 정보 제공 등 중소기업 근로자들을 위한 특화서비스도 제공한다. 고객의 맞춤형 자산관리를 넘어 생활에 꼭 필요한 서비스까지 제공한다는 목표다. 

■ 내년 50여개사 격돌 예상...경쟁 촉진·소비자 효용 제고 기대  

금융위원회 등에 따르면 지난 24일 기준 등록된 마이데이터 사업자만 53개사로, 전통적인 금융사인 레거시 은행들을 비롯해 보험사, 증권사, 카드사는 물론, 핀테크에서는 카카오페이, 네이버파이낸셜(네이버페이), 비바리퍼블리카(토스) 등 떠오르는 신성들이 대거 이름을 올렸다.금융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시작하려면 사업자는 금융위원회 본인가는 물론 ▲금융보안원 기능 적합성 심사 ▲보안 취약점 점검 ▲신용정보원 CBT를 차례로 거쳐야 한다. 

내달 1일부터 시작되는 마이데이터 시범 운영은 6개 은행과 동시에 금투(3개사), 카드(5개사), 상호금융(1개사), 핀테크·IT(2개사) 등 총 17개사가 개시한다. 여기에 다음 달 중으로 20개사가 추가로 참여할 예정이며, 내년 상반기 중 16개사가 뒤이어 참여한다. 또 10개 예비허가 사업자가 내년 하반기 중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마이데이터의 제도적/인프라 기반은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권과 전력/고속도로와 같은 역할을 하는 API(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다. 이전까지는 금융사별로 데이터를 긁어오는 ‘스크래핑’ 기술이 적용됐었다. 내년부터는 이 기술이 전면 금지되고 표준 API 활용이 의무화된다. 

만약 고객 A 씨가 마이데이터 앱에서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권을 행사하면 ▲금융회사는 A씨의 정보를 마이데이터 사업자에게 전달해야 하고 ▲A씨는 마이데이터 사업자를 통해 통합조회 서비스와 겸영·부수 업무를 결합한 종합 신용·자산관리 서비스를 받는다. A은행의 대출 상품 이자상환·대출 만기일부터 B카드사의 대금 상환일, C보험의 여행자 보험 추천, D금융투자사의 펀드 수익률을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의미다.

이에 따라 고객은 기존 금융회사나 빅테크, 관공서, 병원 등 각 플랫폼을 일일이 찾아 다니지 않아도 내가 정한 신뢰하는 마이데이터 사업자로부터 정보를 받고 관리할 수 있다. 고객 정보는 API를 통해 암호화 돼 안전하게 전달되도록 하는 구조다. 금융권에 국한된 개념은 아니고 금융권을 포함해 에너지/통신/헬스케어 등 산업에서 태동된 개념이다. 산업 측면에서는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자본시장연구원에 따르면 마이데이터 기대 효과는 ▲개인의 데이터 활용도 제고 ▲소비자가 겪는 정보 부족 문제를 상당 부분 해소 ▲금융상품 이용에 따른 효용 극대화 등이다. 기존 금융회사들이 제공할 수 없던 편리한 서비스가 안전하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제공되면서 다양한 혁신 서비스도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권민경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마이데이터는 금융권을 포함해 범정부 차원에서 이뤄지는 것으로, 기본적으로는 정보주체인 개인의 법적권리 제고 뿐 아니라 '경쟁 촉진'이 목적 중 하나"라며 "특화 서비스 등 운신폭이 넓어 굉장히 많은 부분에서 확장될 수 있고, 금리 등 상품의 가격적인 요소에서도 경쟁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마이데이터는 타행 간 계좌이체 내역 조회·관리를 편리하게 만든 오픈뱅킹의 넥스트 레벨이기도 하다. 오픈뱅킹은 2019년 10월 말 시범 운영을 거쳐 같은해 12월 전면 시행 후 정착 과정을 거쳤다. 마이데이터 정책에서는 금융정보는 물론 각종 세금·관리비 등 공공요금 납부 내역과 통신요금 등 정보제공범위가 더 확대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이 마련될 전망이다. 

오픈뱅킹을 먼저 시행한 영국의 경우 고객이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항공권이나 온라인 물품을 비교하듯 여러 회사의 금융상품 정보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다. 영국 정책당국은 '기업과 소비자 간 정보 비대칭을 완화하고 소비자의 현명한 선택을 돕고자' 오픈뱅킹을 도입한 바 있다. 

고객 입장에서 주의사항은 단연 '안전'이라는 조언도 나온다. 권 연구위원은 "마이데이터는 민감한 정보를 관리함에 있어서 개인의 역할도 중요하기 때문에, 믿을 만한 곳에 동의를 해야하고, 관련 약관 등을 통해 데이터의 이동/사용목적에 대해서 주의 깊게 살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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