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銀-KB證, 신보와 '제2경인연결고속도로' 투자한다
KB국민銀-KB證, 신보와 '제2경인연결고속도로' 투자한다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1.11.25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SG 민간투자사업 투자활성화' 3자 업무협약 체결
민간투자사업 최초 보증부 ESG 인증 채권 발행 예정
25일 KB국민은행 여의도 신관에서 열린 'ESG 민간투자사업 투자 활성화 업무협약식'에서 (왼쪽부터)허인 KB국민은행장, 윤대희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김성현 KB증권 대표이사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B국민은행)
25일 KB국민은행 여의도 신관에서 열린 'ESG 민간투자사업 투자 활성화 업무협약식'에서 (왼쪽부터)허인 KB국민은행장, 윤대희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김성현 KB증권 대표이사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B국민은행)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KB국민은행과 KB증권이 신용보증기금과 ESG 민간투자사업의 투자 촉진 및 금융 지원을 위해 협력한다. 

KB국민은행은 25일 신용보증기금, KB증권과 지속가능한 성장기반을 확충하기 위한 'ESG 민간투자사업 투자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KB국민은행 여의도 신관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허인 KB국민은행장, 윤대희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김성현 KB증권 대표이사 및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협약 기관들은 ESG 민간투자사업의 투자 촉진 및 금융지원을 위해 협력하고 관련 사업 발굴 노하우 및 네트워크 등을 공유하며 ESG 확산에 기여할 계획이다. 민간투자사업은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에 의해 ▲환경영향(E) ▲사회편익(S) ▲책임경영(G)이 사업 전반에 걸쳐 철저히 관리되는 대표적 민관합동 ESG 프로젝트다. 

첫 번째 지원 사업으로 KB국민은행이 금융주선하는 '제2경인연결(안양~성남간)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을 선정하고 오는 12월에 발행하는 ESG 유동화채권 280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지원 예정인 ESG 유동화채권은 민간투자사업 최초의 보증부 ESG 인증 채권으로, 한국신용평가 ESG SB1(소셜본드 1) 등급을 받았다.

KB증권은 이번 협약을 통해 ESG 생태계 조성을 위한 민간투자사업의 역할을 알리고, 민간투자사업을 통한 ESG 확산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KB증권은 국내 증권회사 최초로 이사회 내 ESG위원회를 설립하고 전담 조직을 신설하는 등 ESG 중심의 지속가능 경영체계를 수립한 바 있다. 

윤대희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은 "ESG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우리 경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가리키는 나침반이다"며 "신용보증기금은 이번 협약을 통해 우리 경제의 버팀목인 중소기업은 물론이고 민간투자사업 생태계에도 ESG가 단단히 뿌리 내리도록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허인 KB국민은행 은행장은 "우리 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ESG는 선택이 아닌 반드시 우리가 실천해야 할 책무이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세 기관이 ESG 생태계 조성을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성현 KB증권 대표이사는 "금번 협약식은 ESG 투자분야를 사회기반시설 민간투자사업의 영역으로까지 확장하는 첫 발걸음이라는 측면에서 그 의미가 크다"며 "KB증권은 앞으로 공공과 민간이 협력해서 진행되는 민간투자사업의 ESG에 있어서 적극적인 ESG 투자 역할을 담당하겠다"고 밝혔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