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 폐 건자재 재활용 나선다…'토보스'와 업무협약
롯데건설, 폐 건자재 재활용 나선다…'토보스'와 업무협약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1.11.10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롯데건설
사진=롯데건설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롯데건설은 ESG 경영의 일환으로 공사가 종료된 현장에서 폐기되는 자재를 활용할 수 있도록 '토보스'와 ‘폐기처리 잉여자재 재활용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토보스는 소량의 건축자재를 판매하는 플랫폼 ‘잉어마켓’을 개발한 벤처기업이다. 지난 5월 롯데벤처스가 운영하는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엘캠프 8기로 선정돼 시드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공사 현장에서 자재 주문 시 운반·보관, 공사 중 파손 등 부족한 상황을 대비해 여유분을 발주하고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잉여자재는 대부분 폐기 처리되고 있었다. 토보스는 이때 발생하는 소량의 자재 중 보관 후 재사용이 가능한 타일, 단열재, 마감재 등을 수거하고, 건자재 직거래 판매 플랫폼 잉어마켓 앱을 통해 재판매하거나 취약 계층 환경 개선 사업에 무료로 기부한다.

이를 통해 롯데건설은 잉여 폐기자재 처리 비용·보관 공간의 확보가 용이해지고 자원 낭비를 최소화 할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토보스는 기업 간 거래를 통해 필요한 자재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고 소비자는 필요한 만큼 구매한 건자재를 재사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판매 수익은 롯데건설과 토보스가 배분할 예정이며 롯데건설은 사회 공헌 기금으로 적립해 어려운 이웃을 돕는 데 활용할 예정이다. 롯데건설은 우선 2개의 시범 현장 운영을 통해 폐기물 저감 효과와 개선점에 대해 토보스와 협의한다. 이후 전 현장으로 이를 확대 시행할 방침이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자원 순환의 촉진과 폐기물로 발생되는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진정성을 갖고 실질적으로 성과를 내는 ESG 경영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