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JTBC스튜디오와 손잡고 AI 영상 자막기술 개발
SKT, JTBC스튜디오와 손잡고 AI 영상 자막기술 개발
  • 이시아 기자
  • 승인 2021.10.27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T 딥러닝 기술로 JTBC스튜디오 제공 콘텐트 및 컨설팅 활용 원천기술 개발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은 JTBC스튜디오와 ‘실시간 AI 자동 자막서비스’ 기술 개발 협약을 맺고 청각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해 프로그램, IPTV, OTT 등 미디어에 자막 서비스를 제공하는 AI 미디어기술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사진=SK텔레콤)

[화이트페이퍼=이시아 기자] SK텔레콤은 JTBC스튜디오와 ‘실시간 AI 자동 자막서비스’ 기술 개발 협약을 맺고 청각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해 프로그램, IPTV, OTT 등 미디어에 자막 서비스를 제공하는 AI 미디어기술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이 기술은 AI가 영상 콘텐트를 인식해 자동으로 한국어 자막을 제공하는 것으로, 영화나 드라마의 대사가 배경음악 등에 묻혀 정확히 들리지 않는다는 시청자 불만을 해소하는 것은 물론 한국 문화나 한국어에 관심이 많은 해외 시청자들을 위한 한국어 서비스 제공 효과도 낼 수 있어 K-콘텐트의 해외 확산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JTBC의 콘텐츠 제작 및 유통을 총괄하는 JTBC스튜디오가 AI 딥러닝을 위한 영상 콘텐트와 방송기술 컨설팅을 제공하고, SKT는 미디어에 최적화된 음성인식 및 자막 생성 원천기술을 개발해 함께 활용키로 했다.

AI 자동 자막서비스를 통해 4~5초 정도의 지연시간 및 일부 대화의 누락을 해결하는 한편, 실시간 방송 이외의 VOD 및 OTT 매체에 이를 활용해 청각장애인의 시청복지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또 국내 콘텐트의 해외 진출 측면에서 대본이 있는 드라마 이외의 교양 및 예능 콘텐트에도 자막파일 자동생성 및 싱크 기술 탑재로 수출을 위한 준비 시간 및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여 K콘텐트의 확산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