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ET, 폴란드서 리튬이온 배터리 분리막 제 1공장 준공
SKIET, 폴란드서 리튬이온 배터리 분리막 제 1공장 준공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1.10.07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SK이노베이션
SKIET 폴란드 제 1공장 전경 (사진=SK이노베이션)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SK이노베이션 소재사업 자회사 SK아이이테크놀로지(SKIET)는 6일(현지시각) 유럽 첫 생산 거점인 폴란드에서 리튬이온 배터리 분리막 공장 준공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에 완공된 폴란드 실롱스크주 제 1공장은 약 21개월간의 공사를 마치고 지난 6월 기계적 준공에 이어 8월 테스트 가동에 들어가 4분기 상업 가동에 들어간다.

SKIET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 중 가장 큰 전기차 시장으로 꼽히는 유럽에서 최초로 연산 3.4억㎡ 규모로 분리막 생산 기지를 현지에 확보한 것"이라며 "이는 전기차 30만대에 탑재 가능한 물량으로 SK온 등 글로벌 배터리사에 공급된다"고 설명했다.

이날 열린 준공식에는 노재석 SKIET 사장, 선미라 주폴란드 한국대사, 피에호비악 기술개발부 차관 등 폴란드 정부 고위 관계자와 방문규 한국수출입은행장 등이 참석했다.

피에호비악 기술개발부 차관은 준공식에서 “SKIET의 폴란드 분리막 생산공장을 준공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제 4공장까지 완공되면 SKIET의 폴란드 공장은 SK 그룹 내 최대 분리막 공장으로 약 1000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 지역 시민들에게도 기쁜 소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선미라 주폴란드 한국대사는 “260여개에 이르는 한국 기업들에게 폴란드는 한국 밖의 또 하나의 둥지이며 유럽 진출의 거점”이라며 “대사관도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방문규 한국수출입은행장은 “혁신 성장 산업인 배터리 부문에서 우리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이 활발히 이뤄지길 기대한다”며 ”우리 배터리 기업들이 전 세계 시장의 성장을 주도할 수 있도록 금융 지원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노재석 SKIET 사장은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재료인 분리막을 최초로 유럽 폴란드 공장에서 생산함에 따라 회사의 성장과 더불어 유럽의 전기차 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폴란드 내에 있는 배터리 업체뿐 아니라 헝가리를 비롯한 유럽·미국에 공급해 지역 경제 발전에도 보탬이 되도록 노력할 것”라고 강조했다.

SKIET는 폴란드 실롱스크주에 오는 2024년까지 총 2조원을 투자해 유럽 최대 규모인 15억4000만㎡ 규모의 분리막 생산 능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테스트 가동 중인 제 1공장을 비롯해 연산 3억4000만㎡ 규모의 제 2공장은 2023년 상업 가동을 목표로 건설 중이며 각각 4억3000만㎡ 규모의 제 3·4공장도 지난 7월 착공했다.

이에 SKIET의 글로벌 생산 규모는 총 27억3000만㎡에 달할 전망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