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증권, 서비스형 뱅킹(BaaS) 구축 완료
KB증권, 서비스형 뱅킹(BaaS) 구축 완료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1.09.23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증권)
(사진=KB증권)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KB증권이 서비스형 뱅킹(BaaS, Banking as a Service)을 구축하며 디지털 생태계 확장에 적극 나서고 있다. 

KB증권은 핀테크 업체 등 비은행 기관이 신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계좌개설, 주식·금융상품 매매 등 서비스를 하나의 통합 솔루션으로 지원하는 BaaS 구축을 완료했다고 23일 밝혔다. 

통상 핀테크 업체는 투자매매업 또는 투자중개업의 금융라이센스를 직접 보유하지 않고 은행 또는 증권회사의 인프라를 활용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에 따라 핀테크사는 금융회사와의 협업이 필요한 환경이다. KB증권은 그동안 로보어드바이저사, 마이데이터사업자,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연금통합관리 플랫폼 등 다양한 핀테크사와 제휴 네트워크를 넓혀왔다. 

KB증권이 이번에 구축한 BaaS는 전용 서버 총 12대 및 '싱크트리'라는 OpenAPI 에 특화된 솔루션으로 이뤄져 있다. 이를 통해 KB증권은 제휴 핀테크사 고객의 불편함을 줄이고 업무처리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B2B 방식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핀테크사가 요구하는 실시간 대량주문 및 조회, 트래픽 제어 기능 등 오픈 API 플랫폼에서는 불가능했던 서비스가 제공 가능해지면서 개선되는 사용자 경험(UX)으로 사용자 효익도 대폭 증가할 것으로 KB증권은 기대하고 있다. 

KB증권 장승호 디지털혁신본부장은 "외부 플랫폼을 통한 신규고객 확보에서 더 나아가 BaaS를 이용하는 기업들과의 제휴서비스 협력을 통해 핀테크사에게는 도약의 계기를 제공하고, KB증권은 제휴사와 함께 성장해 고객이 원하는 금융의 모습을 빠르게 구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