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사, 임단협 잠정 합의
현대차 노사, 임단협 잠정 합의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1.07.21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현대자동차
사진=현대자동차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현대자동차 노사가 2021년 임금·단체협상 잠정 합의안을 마련했다.

21일 현대차 노사에 따르면 노사는 지난 20일 하언태 대표이사와 이상수 노동조합 지부장 등 노사 교섭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울산공장 본관 2개 거점에서 열린 16차 본교섭에서 임단협 잠정 합의안을 도출했다.

노사는 어려운 국내외 경제 상황 속에서 코로나19 재확산과 차량 반도체 수급난으로 자동차 산업의 위기가 깊어지고 있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 하고, 논의 끝에 역대 두 번째 ‘3년 연속 무분규 잠정 합의’를 이끌어냈다고 밝혔다.

다만 현대차는 정년 연장, 해고자 복직 등의 노조 요구에는 수용불가 원칙을 고수했다.

잠정합의안의 주요 내용은 기본급 7만5000원(호봉승급분 포함), 성과금 200%+350만원, 품질 향상·재해 예방 격려금 230만원, 미래 경쟁력 확보 특별 합의 주식 5주, 주간연속 2교대 포인트 20만포인트, 코로나 상황 장기화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재래시장 상품권 10만원 등이다.

올해 교섭에서 노사는 자동차 산업 격변기 속 회사의 미래와 직원 고용안정 방안에 대한 고민 끝에 ‘산업전환 대응 관련 미래 특별협약’을 체결했다.

미래 특별협약은 전동화·미래 신사업 전환기 글로벌 생존 경쟁에 적극 대응해 국내공장·연구소가 미래 산업의 선도 기지 역할을 지속하고 이를 통해 ▲고용 안정 확보 ▲부품 협력사 상생 실천 ▲고객·국민 신뢰 강화를 위한 공동 노력 등이 담겼다.

노사는 또 내연기관 고수익화와 함께 시장 수요와 연동한 적기 생산에 매진, 전동화·미래 신사업 대응을 위한 수익 구조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국내 공장과 연구소에 지속 투자한다.

미래 신사업 관련 시장 상황, 각종 규제, 생산 방식, 사업성 등이 충족될 경우 품질 향상, 다품종 생산 체제 전환 등과 연계해 국내 공장에 양산될 수 있도록 한다는 내용도 담았다.

이 밖에도 노사는 PT(파워트레인) 부문 고용 안정 대책 마련과 산업 변화 대비 직무 전환 교육, 임금 체계 개선 등 전동화 연계 공정 전환 방안도 지속 논의해 시행키로 합의했다.

아울러 부품 협력사 상생 지원을 통해 자동차 산업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자는 데도 뜻을 모았다.

회사는 부품 협력사 경영난 해소를 위해 1200억원을 출연한 상생 특별보증, 동반성장 펀드 등 금융지원 프로그램과 부품 협력사 유동성 위기 해소를 위해 2874억원을 출연한 ▲미래성장상생펀드 ▲2·3차사 전용펀드 등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최근 자율적 근무 문화 개선 분위기와 연계해 기존의 노후화된 복지 환경 개선에도 합의했다.

초과·연장근로 수당 개선과 학자금 대출 지원 프로그램 등 일반·연구직의 처우도 개선된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자동차 산업 대 전환기에 상생과 협력의 노사 관계를 바탕으로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고, 노사가 합심해 재해 예방과 품질 경쟁력을 높여 미래 모빌리티 시대 ‘글로벌 톱 티어’로 도약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전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