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가물 쏙 빼고 0칼로리까지“… ‘길트프리‘ 제품 열풍 부는 식품업계
“첨가물 쏙 빼고 0칼로리까지“… ‘길트프리‘ 제품 열풍 부는 식품업계
  • 이시아 기자
  • 승인 2021.07.09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칼로리 낮고 첨가물 사용하지 않은 제품… 판매 청신호
(하이트진로음료)
7일 하이트진로음료에 따르면 블랙보리 확장제품인 물 대용 보리물차 ‘우리집 보리차‘가 이마트 트레이더스에서 판매를 시작한 지 약 한 달 만에 누적 판매량 19000세트(1.5L 6개입)를 돌파했다. (하이트진로음료)

[화이트페이퍼=이시아 기자]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찾는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식품업계는 건강 콘셉트의 길트-프리 제품을 속속 내놓고 있다. 길트-프리 제품이란, 죄책감을 의미하는 ‘길트(guilt)‘와 ‘없다(free)‘를 조합한 신조어로, 비교적 칼로리가 낮고 영양이 풍부하거나 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아 몸에 대한 죄책감을 덜 느끼게 하는 음식을 말한다.

■ “첨가물 쏙~뺐다“… 건강한 먹거리가 대세

7일 하이트진로음료에 따르면 블랙보리 확장제품인 물 대용 보리물차 ‘우리집 보리차‘가 이마트 트레이더스에서 판매를 시작한 지 약 한 달 만에 누적 판매량 1만9000세트(1.5L 6개입)를 돌파했다. 초기 일 POS량으로 기대치를 넘는 실적이다. 우리집 보리차는 최신, 최고 품종의 검정보리를 포함한 국내산 보리와 물 이외에는 어떠한 향이나 보존료를 일체 넣지 않은 순수 로스팅 보리차로, 물 대용으로 마실 수 있는 최적의 맛과 농도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최신 음료 제조공법인 아셉틱(무균충전) 방식으로 생산해 원료의 맛과 향, 영양은 최대한 유지하면서 제품의 안전성을 높였다.

하이트진로음료 측은 “우리집 보리차가 출시 초반부터 판매 호조를 보임에 따라 물 대용 컨셉을 강화한 보리차 제품의 라인업과 판매처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청과 회사 돌(Dole)코리아는 최근 자사 스테디셀러 제품 후룻컵 3종을 클린라벨로 전면 리뉴얼했다. 기존 후룻컵 제품의 제조과정에서 첨가물들을 과즙주스로 대체해 레시피를 재구성했다. 기존에 사용하던 구연산과 아스코브산을 비타민C가 풍부한 아세로라주스와 레몬주스로 교체해 특유의 달콤하고 진한 맛을 강조했다. 또 파인애플컵 1컵 기준 1일 비타민C 권장 섭취량의 99% 가량을 채울 수 있도록 구성해 맛과 영양을 동시에 챙겼다. 돌코리아는 이번 후룻컵 리뉴얼에 이어 후룻볼, 후룻바틀도 클린라벨로 순차 전환해 나갈 계획이다.

빙그레도 건강한 원료로만 만든 ‘요플레 Only3’와 ‘요플레 Only2’를 선보였다. 요플레 Only3는 프리바이오틱스 2종과 국내산 원유 등 단 세 가지 원료만 사용해 발효시킨 플레인 요구르트로, 다른 첨가물을 넣지 않아 플레인 요거트 본연의 맛을 즐길 수 있다. 요플레 Only2는 프로바이오틱스와 국내산 원유 단 두 가지 원료로만 발효한 설탕무첨가 플레인 요거트다. 최소한의 원료로만 만들어 요거트 본연의 깔끔하고 건강한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아침 식사 대용이나 영양 간식으로 섭취하기 좋다는 평가다.

■ 부담은 가볍게… 음료도 제로칼로리 시대

롯데칠성음료가 올해 초 선보인 제로 칼로리 탄산음료 칠성사이다 제로는 지난달 말까지 판매량이 4300만개를 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칠성사이다 70년 제조 노하우를 담은 제품으로, 기존 제품의 맛과 향은 그대로 유지한 상태에서 칼로리만 0으로 맞췄다. 오리지널 제품의 맛과 향을 그대로 살리면서 칼로리에 대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는 분석이다.

롯데칠성음료 측은 “칠성사이다와 펩시는 과거 제품을 단종했다가 재출시한 것“이라며 “최근 무당제품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면서 재출시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동원F&B는 칼로리 부담없이 섭취할 수 있는 0㎉음료 보성홍차 아이스티 제로 2종(복숭아, 레몬)을 출시했다. 보성산 홍차의 은은한 풍미와 과일의 산뜻한 맛을 그대로 담아냈다. 녹차 특산단지 전남 보성의 녹차밭에서 자란 녹찻잎을 홍찻잎으로 발효시켜 만들었다. 한국, 미국, 일본, 유럽 등 세계 각국의 유기농 기준을 통과한 녹찻잎을 저온추출공법으로 우려내 녹차 특유의 떫고 쌉싸름한 맛이 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영양소를 최대한 유지할 수 있는 무균충전 공법으로 만들어 홍차 본연의 맛과 풍미를 살렸다. 

웅진식품은 제로 칼로리 이온음료 이온더핏을 선보였다. 이온더핏은 물처럼 가볍고 핏하게 몸에 이온과 수분을 채워주는 웅진식품의 이온음료 브랜드로, 매일 마셔도 부담을 덜 수 있도록 무설탕 제로 칼로리로 만들어졌다. 입 안에 깔끔하게 퍼지는 달콤 상큼한 리치레몬향이 더해졌으며, 우리 몸에 필요한 수분과 이온을 보충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한 병에 L-카르니틴 110mg이 함유돼 운동 전 후 가볍게 섭취할 수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