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협력사 ESG 경영 돕는다
GS칼텍스, 협력사 ESG 경영 돕는다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1.07.01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세홍 GS칼텍스 대표이사 사장 (사진=GS칼텍스)
허세홍 GS칼텍스 대표이사 사장 (사진=GS칼텍스)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GS칼텍스가 ESG 경영의 일환으로 협력사 ESG 경영을 지원한다.

GS칼텍스는 오는 9일까지 협력사가 스스로 ESG 항목을 점검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ESG 자가점검(평가)을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진단 결과에 따라 전문기관과 연계한 ESG 컨설팅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협력사 ESG 수준을 높여 GS칼텍스 공급망 전체의 ESG 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GS칼텍스는 지난 2019년 협력사 맞춤형 ESG 자가점검 모델을 개발했다. 지난해 107개 협력사를 대상으로 ESG 자가점검을 실시한 바 있다.

올해는 ESG 자가점검 대상을 320여개 협력사로 확대해 진행한다.

이번 GS칼텍스 협력사 ESG 자가점검(평가)은 전문기관인 한국생산성본부(KPC), 퀀티파이드이에스지(QESG)가 함께 진행한다. 협력사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GS칼텍스 협력사 전용 온라인 ESG 평가 솔루션’을 개발해 자가점검에 활용한다.

평가 문항은 인권·노동, 안전보건, 환경, 윤리·경영시스템 4개 분야로 구분된다.

협력사 개별 특성에 따라 40~53개 문항으로 구성된다. 평가를 통해 협력사는 ‘정책 – 실행 – 컴플라이언스’ 전반을 점검할 수 있으며 각 평가 문항에는 관계법령과 상세 해설이 안내돼 협력사의 ESG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참여 기업은 ESG 항목별 리스크 요인과 개선 사항에 대한 진단 결과 보고서를 제공받는다.

GS칼텍스는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현장 실사 대상 기업을 선정하고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과 함께 해당 기업에 ESG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상생 경영을 지속할 계획이다.

GS칼텍스 관계자는 “협력사 ESG 자가점검 지원은 협력사 내부의 리스크를 사전에 파악하고 개선해 GS칼텍스와 상호 간의 거래 기회를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GS칼텍스는 협력사와 함께 ESG 경영 수준을 높이고 지속가능한 상생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