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창업]아이스크림전문점 임대료 높은 이유
[부업창업]아이스크림전문점 임대료 높은 이유
  • 아이엠리치
  • 승인 2006.08.01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철이 다가옴에 따라 아이스크림에 관심이 계신 분이 전문점창업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충분한 사전계획과 교육 등 전반적인 아이스크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연구 검토한 다음 창업하는 것이 좋겠다.


국내에 유지방 8%이상의 고급아이스크림이 본격적으로 판매되기는 1990년 초반부터이고 1992년 수입아이스크림이 서울을 중심으로 급격히 증가되어 이제는 예전의 유지방이 낮은 아이스크림과 함께 요구르트를 접목한 아이스크림이 신선한 충격을 주며 급속히 발전되고 있다. 이에 따른 아이스크림전문점이 한때 유행처럼 번져나가 창업만 하면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한 적도 있다.


주의할 사항은 우선 높은 임대료를 감당할 수 있어야 한다. 아이스크림 매장은 인구 통행량이 많은 지역이 기본으로 그것도 20대와 30대의 여성 통행량이 많은 지역 이어야한다. 이러한 지역은 임대료가 상당히 비싼 유명상권이므로 월 총 매출 대비 25%가 넘는 지역이다. 보통마진이 70%를 감안한다고 해도 임대료가 큰 부담이 된다.


둘째는 계절에 민감한 상품이고 아이스크림을 가장 많이 찾는 계절은 무더위가 한창일 때가 아니라 5∼6월이다. 더위가 시작되는 시점이고 한창 추운 계절에 아이스크림 수요는 비교적 많다. 비수기는 날씨가 추워지기 시작하는 10월부터 12월까지이다. 이렇듯 민감한 계절상품이므로 우리나라처럼 사계절이 뚜렷하고 눈, 비, 바람 등 기상조건에 따라 매출의 변동이 심하므로 어려움이 많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처음부터 도넛츠나 빵, 커피, 샌드위치등을 함께 판매하는 준비를 하여 비수기를 슬기롭게 넘기는 지혜가 필요하다.


셋째는 매장 구하기와 인건비 지출이다. 아이스크림 본사에서 직영하는 매장은 좋은 상권을 이미 선점하였기 때문에 매장을 구하기가 어렵다. 높은 임대료를 지불해야 되는 상권밖에 없다. 인건비는 젊은 경영주라면 관계가 없겠지만 아이스크림은 젊은 층을 상대하는 장사이므로 세대 차이가 있다면 현실적으로 참여하기가 불리하다. 15평에서 20평정도의 규모라면 경영주가 직접참여 해야 한다. 젊은 층의 고객과 아이스크림 매장의 특성상 아르바이트와 직원은 필요하다.


따라서 여러 가지 조건을 감안한다면 비교적 저렴한 원가의 아이스크림이라도 높은 임대료, 인건비, 계절적요인, 대체식품 등을 세심히 따져보고 하지 않으면 낭패를 볼 수 있다는 결론이다. 쉽게 이야기한다면 총 투자금액의 4% 월 수익은 되어야 성공창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자세한 영업분석, 아이스크림에 관한 정보, 가맹점선택시 유의할 점, 장비구입 등 자세한 정보는 역시 발로 뛰어야 한다.

[최재봉 연합창업컨설팅 대표]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