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원큐·우리WON뱅킹 앱 메인화면 개편...사용자 편의↑
하나원큐·우리WON뱅킹 앱 메인화면 개편...사용자 편의↑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1.04.19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銀, 유스·일반·시니어·PB 손님 4가지 화면 구성
우리銀, 맞춤형 금융상품·콘텐츠 추천 개인화에 집중
하나은행과 우리은행이 모바일 앱 메인화면 서비스를 개편, 사용자 편의를 제고했다.(사진=화이트페이퍼)
하나은행과 우리은행이 모바일 앱 메인화면 서비스를 개편, 사용자 편의를 제고했다.(사진=화이트페이퍼)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하나은행과 우리은행이 모바일 앱 메인화면 서비스를 개편했다. 두 은행 모두 모바일 앱을 사용하는 비대면 개인 고객 편의성 제고에 초점을 맞췄다. 

■ 하나은행, 유스·일반·시니어·PB 손님 4가지 화면 구성 

19일 하나은행에 따르면, 하나은행은 이번 개편 작업을 통해 모바일 앱 '하나원큐'의 메인화면을 4가지 카테고리로 구성했다. 

손님 연령대가 새로운 화면 구성의 기준이 됐다. 개편된 하나원큐는 연령대별로 ▲ Youth(만 30세 이하) ▲ 일반(만 31세~만 54세) ▲ Senior(만 55세 이상) 손님 용도와 ▲ PB(프라이빗뱅킹) 손님 용도로 각각 분류됐다. 

먼저, 유스 손님의 메인화면은 만 30세 이하의 대학생 및 사회초년생들을 위한 다양한 금융상품과 전용 혜택 및 서비스를 우선 표출토록 했다. 

일반 손님을 위한 메인화면은 ▲ 자산관리 ▲ 금융상품 ▲ 생활뱅킹 ▲ 제휴·혜택 4가지 카테고리로 구성, 다양한 은행 업무를 손쉽게 찾아 이용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시니어 손님 용도의 메인화면은 큰 글씨와 쉬운 인터페이스를 바탕으로 했다. 또, 시니어들이 주로 이용하는 서비스와 보이스피싱 보험을 무료로 제공하는 '언제나 청춘 정기예금' 등 맞춤형 상품정보를 제공한다. 

PB 손님용 메인화면에는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 전문가 상품 추천 서비스 등이 우선 표출되고 있다. 하나은행은 향후 PB와의 다이렉트 상담 서비스 등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김경호 하나은행 미래금융본부장은 "'하나원큐' 맞춤형 메인화면 서비스를 통해 손님 개개인에 맞춘 초개인화 뱅킹의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료=우리은행·하나은행)
(자료=우리은행·하나은행)

■ 우리은행, WON뱅킹에 고객별 니즈 고려 실시간 개인화 적용  

우리은행도 같은 날 모바일뱅킹 앱 'WON뱅킹'의 메인화면을 새로 개편해 적용한다. 우리은행은 이번 개편에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와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이번 개편으로 기존 UI(사용자 인터페이스)와 UX(사용자 경험)는 고객 관점에서 디테일하게 개선됐다. 특히 고객별로 니즈와 라이프스타일에 기반한 맞춤형 금융상품, 콘텐츠를 추천받는 등 개인화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다. 

예를 들면, WON뱅킹 메인화면에서 고객은 오픈뱅킹에 등록된 타행계좌를 포함, 자주 사용하는 대표계좌를 메인화면 상단에서 찾을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은 각 계좌별 거래내역 확인 및 자금이체 등을 손쉽게 처리할 수 있을 전망이다. 또, 새로 제공되는 '간편하게 보는 대시보드'를 통해 최근 거래내역과 실시간 환율 등 주로 이용하는 정보를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조회할 수 있다. 

'나만의 맞춤 상품 및 콘텐츠 제공'이라는 개인화 서비스도 신설됐다. 이 서비스는 고객의 나이와 직업, 금융자산 등을 분석해 맞춤형 금융상품 추천, 생활금융 콘텐츠 등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개편은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 위주로 메인화면을 간결하게 구성해 이용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