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의비결]①잭 웰치 "평생직업 찾아라"
[승리의비결]①잭 웰치 "평생직업 찾아라"
  • 아이엠리치
  • 승인 2006.08.01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승리의비결]①잭 웰치 "평생직업 찾아라"


제너럴 일렉트릭(GE)의 전 최고경영자(CEO) 잭 웰치의 <잭 웰치. 위대한 승리>(청림출판)는 성공한 CEO들이‘입을 모아’추천 하는 책이다.


잭 웰치는 ‘승리’에 대해 이야기한다.


책에 따르면 승리는 위대한 것이다. 단순이 좋은 것이 아니라 위대하다. 기업이 승리를 거두면 기업에 속한 사람들도 성공하고 성장할 수 있다. 더 많은 일자리와 기회가 모든 이들에게 주어지고 사람들은 미래에 대해 낙관적인 전망을 할 수 있게 된다. 자녀들을 대학에 보내고 건강관리를 하고 별장을 사고 은퇴 후의 생활자금을 마련할 수도 있으니 승리는 진정, 위대한 것이다


 <잭 웰치. 위대한 승리>는 고위 경영진이나 CEO에게만 도움이 되는 책이 아니다. 샐러리맨, 중간관리자, 현장근로자, 대학졸업생, 창업가 모두에게 도움이 될 책이다.


“나는 책을 집필하는 내내 이 책이 조직의 어떤 위치에 있든 눈에 야망이 넘치고 열정의 피가 흐르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었다”


잭 웰치의 말이다.


연재기사를 읽는 지금, 당신에게도 잭 웰치가 말한 ‘열정과 야망의 피’ 가 흐르고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잭 웰치. 위대한 승리> 연재기사는 샐러리맨에게 도움이 되는 ‘경력’ 파트를 집중 분석한다.)


당신에게 가장 잘 맞는 평생 직업을 찾아라


훌륭한 일자리는 당신의 삶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고 의미를 부여하지만, 잘못된 일자리는 삶의 의미를 고갈시켜 버릴 수 도 있다.


다음에서 소개되는 올바른 일자리에서 오는 ‘신호’ 들을 기억해 두었다가, 현재의 직장생활이 힘들게 느껴지거나 이직을 생각 할 때 활용하라. 생각지 못한 도움을 얻을 수도 있다.


돈에 관한 솔직한 감정표현


돈은 일에 관한 논의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중대한 사항이다. 자신은 돈을 열심히 벌면서 정작 일을 선택하려는 사람에게는 돈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은 아주 나쁜 사람이다.


일과 경력에 관한 결정에서 돈을 무시할 수는 없기 때문에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행동은 생각하는 급여의 수준을 가지고 타협하는 것이다.


이 점을 명심하라.

부자가 되는 일에 관심이 없다고 말하는 것이 매우 고상해 보인다고 느낄 수 있다. 그러나 그 결정이 여러 해 동안 당신 생활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과는 별개의문제이다. 특히 지불해야 하는 융자와 학비가 쌓이기 시작하는 상황이라면 더욱 그렇다.


당신이 일자리를 구하고 있는 바로 그 첫날, 돈과 관련된 스스로의 감정에 대해 솔직해지지 못하면 결국 훗날 많은 후회를 하게 될 것이다.


나와 맞는 사람 찾기


일에 관한 다른 모든 것들, 맡은 업무, 급여, 회사의 위치 등은 완벽해도 매일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의 관계가 즐겁지 않다면 회사 일이 고문처럼 느껴질 수 있다.


당신과 감성이 맞지 않는 회사에서 일한다면 단지 겉으로면 함께 어울리는 척하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매일 같이 거짓된 모습으로 산다는 것은 얼마나 소모적인 일인가! 이런 이유로 당신은 당신과 맞는 사람을 찾을 필요가 있다. 경력을 쌓아가는 과정에서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어떤 일이든 다른 모든 면에서 이상적으로 보일지라도 조직의 감성을 함께 공유할 수 없다면 그 일은 당신에게 적합하지 않은 것이다.


도전의식이 갖는 성장의 기회


당신이 선택한 일을 하면서 어느 정도의 도전의식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나는 어떤 일이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일을 하는 데는 내가 아직 갖추지 못해 기술과 지식이 필요하다. 이 일을 통해 무엇인가를 배우게 될 것이다”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바꾸어 말하면 어떠한 새로운 일은 휴식이 아니라 스트레치(stretch, 잭 웰치가 고안한 개념으로 스스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그 이상의 것을 추구하는 것으로 전력을 발휘해야 하는 일 - 역주)처럼 느껴져야 한다는 것이다.


스트레치하고 성장하며 배우는 이런 모든 활동이야 말로 일에 열중할 수 있게 해주며 활력을 얻게 해준다.


일이 재미있어야 성공한다


모든 일에는 언짢은 날도 있고 힘든 시기도 있다. 일에 대해 가장 좋은 시나리오는 일을 사랑하거나 적어도 일과 관련된 무엇인가를 사랑하는 것이다. 그것이 당신의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모든 일에는 부침이 있다. 하지만 일 자체의 본질이 그 일에 대한 당신의 흥미를 어느 정도 불러일으키지 못한다면 그 일에 종사하지 마라.


자신에게 맞는 일을 찾는 것은 시간이 걸리며 실험과 인내를 요한다는 사실을 명심해라.


훌륭한 일자리를 찾기 원한다면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을 선택하고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있는지를 확인하라. 그리고 그 일에 최선을 다하라.


그렇게 한다면 당신은 분명, 훌륭한 일자리를 갖게 될 것이며 당신 인생에서 다른 직장을 찾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다.


(②편에서는 ‘승진하는 법’이 소개됩니다)


[아이엠리치 김민영 기자] bookworm@pimedia.co.kr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