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주년 맞은 산은, 녹색금융 위한 'KDB 탄소스프레드' 출시
67주년 맞은 산은, 녹색금융 위한 'KDB 탄소스프레드' 출시
  • 최종훈 기자
  • 승인 2021.04.01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출권거래제 등 감축활동 및 연관 설비투자 2개 상품 마련
KDB산업은행 이동걸 회장 (사진=KDB산업은행)

[화이트페이퍼=최종훈 기자] KDB산업은행이 창립 제67주년을 맞아 저탄소 전환을 지원하는 ‘KDB 탄소스프레드’ 상품을 출시했다고 1일 전했다.

'KDB 탄소스프레드'는 우리나라의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과 산업부문 저탄소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규모 5조원(21년), 최고 금리우대 1%, 최장 10년 만기 조건으로 운영되는 특별상품이다.

 'KDB 탄소스프레드' 상품은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참여기업의 감축활동을 지원하는 ‘탄소감축’ 상품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하고 직접적으로 연관된 설비투자를 지원하는 ‘저탄소 생태계’ 두가지로 운영된다.

탄소감축 상품의 경우 탄소 배출량 상위 기업의 저탄소 전환을 촉진하는 마중물 역할을 수행하고자 준비됐다. 탄소 감축효과에 대한 외부전문기관의 사전·사후 검증절차를 의무화해 금리우대 혜택이 산업계의 실질적인 탄소감축 노력에 집중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산업은행은 탄소 감축량 측정에 필요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금융기관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환경부 및 산하기관과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탄소 감축량 산정 절차, 검증 방법, 적격 외부전문기관 선정 등에 관한 기준을 수립했다.

또한 기업의 감축활동을 다방면으로 장려하기 위해 탄소 감축과 연관된 소요자금 비중이 높은 설비투자나 탄소 배출로 인한 비용부담이 상대적으로 큰 유상할당 대상 업체에 대해서는 금리우대 폭을 확대하는 등의 인센티브 체계를 도입했다.

산업은행은 올해 운영성과에 따라 향후 상품 운영 기간을 연장하고, 이 상품이 우리나라 ‘탄소금융의 표준모델’로 발전할 수 있도록 운영기법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산업은행은 1일 본점 IR센터에서 임원진 등 소수 인원만 참석한 가운데 생중계를 통해 창립 제67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동걸 회장은 창립기념사를 통해 “양적완화로 풍부해진 유동성이 생산적인 분야로 흘러가지 않은데 산업은행이 앞장서 막힌 물목을 틔워줌으로써 미래산업을 육성해야 한다”며 녹색금융이 그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