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이너보틀 맞손…'에코플랫폼'으로 新 ESG 사업모델 구축
LG화학-이너보틀 맞손…'에코플랫폼'으로 新 ESG 사업모델 구축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1.03.23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LG화학
사진=LG화학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LG화학이 플라스틱 생산, 사용 후 수거, 리사이클까지 망라하는 ESG 비즈니스 모델을 만든다.

LG화학은 23일 '이너보틀'(Innerbottle)과 손잡고 플라스틱 화장품 용기가 완벽하게 재활용되는 '플라스틱 에코 플랫폼'(Plastic Eco-Platform)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이너보틀은 지속가능한 친환경 패키징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국내 및 해외에 등록된 지식재산권만 50여건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가 구축하는 에코플랫폼은 ‘소재(LG화학)→제품(이너보틀)→수거(물류업체)→리사이클(LG화학·이너보틀)’로 이어지는 구조다. LG화학이 제공한 플라스틱 소재로 이너보틀이 화장품 용기를 만들고, 사용된 이너보틀의 용기만을 회수하는 전용 물류 시스템을 통해 수거한 뒤, 다시 LG화학과 이너보틀이 원료 형태로 재활용하는 방식이다.

LG화학은 자사의 플라스틱 소재만으로 단일화된 용기를 전용 시스템을 통해 수거하고 재활용하기 때문에, 플라스틱 자원을 빠르고 완벽하게 100% 재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LG화학은 이너보틀이 용기 제조에 사용할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를 안정적으로 공급한다. 또 양사가 공동으로 용기의 생산부터 수거까지 이동 경로를 정교하게 추적할 수 있는 유통망 및 물류 회수 시스템도 만들 예정이다.

자료=LG화학
자료=LG화학

양사는 올해 하반기 이너보틀이 생산 중인 화장품 용기부터 해당 플랫폼을 적용하고, 이후 식품·의약품 용기 분야 등으로 적용 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LG화학은 이너보틀에 PCR(Post Consumer Recycle) 고부가합성수지(AB)S·엔지니어링플라스틱(EP) 등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를 제공하고 향후 이너보틀의 실리콘 파우치를 LG화학의 NB라텍스(Nitrile Butadiene Latex)로 대체하는 공동 연구도 진행할 계획이다.

LG화학은 에코플랫폼을 통해 생산된 제품이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는 전 산업 영역으로 확대되면 ▲별도의 폐기, 분류, 세척 등의 절차 생략에 따른 재활용 플라스틱 생산 비용 절감 ▲재활용 원료 사용에 따른 화석 원료 사용량의 획기적 감축 ▲대규모 탄소 감축 효과 등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허성우 LG화학 석유화학 글로벌사업추진총괄 부사장은 “이번 협약은 ESG 분야의 시장 기회를 선점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만드는 세계 최초의 플라스틱 자원 순환 생태계를 국내 대기업과 스타트업이 함께 만들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환경과 공존하는 친환경 석유화학 사업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