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우커, 문화굴기, 동북공정...키워드로 정복하는 현대 중국
요우커, 문화굴기, 동북공정...키워드로 정복하는 현대 중국
  • 임채연 기자
  • 승인 2021.03.18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이트페이퍼=임채연 기자] 핵심 키워드를 통해 중국 바로 알기라는 목표를 쉽게 달성하게 하는 책이 나왔다.

신간 <키워드로 여는 현대 중국>(경진. 2021)은 부경대학교의 중국 전문가 4명이 모여서 쓴 공저이다. 문화, 사회, 정치, 경제 4개 분야의 주요 키워드를 통해 현대 중국을 쉽게 이해하게 한다.

책은 ▲문화의 키워드로 도시재생, 문화굴기, 영화산업, 현대미술과 대중음악, 명절과 축제, 소수민족, 관광산업을 ▲사회의 키워드로는 인구문제, 도시와 농촌, 사회통제와 안정, 언론과 신조어를 ▲정치의 키워드로는 주요 인물, 중국공산당, 국가기구, 주요 회의를 ▲경제의 키워드로는 전통시대와 개혁개방 이전의 경제, 개혁개방 시대, 시진핑 시대,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의 기존 중국 개론서와 달리 중국의 문화산업과 같은 쉬운 분야를 앞세워 점차적으로 중국 정치와 경제를 접할 수 있게 하였다.  중국 문화산업은 총 6개 분야로 정리하였다. 도시재생, 문화굴기, 영화, 현대미술과 대중음악, 명절과 축제, 관광산업과 관광명소 등이다.

최근 중국에서 부각되고 있는 BAT,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과 왕홍(網紅, Influencer), IP(Intellectual Property)와 인터넷 웹 소설을 다뤘으며 주요 미술가와 유명 가수, 그리고 장이머우 감독의 인상시리즈, 농자러(農家樂, 농가 체험) 산업, 요유커, 싼커, 따이꺼우 등 중국 유명 관광명소와 중국 유명 4대 정원을 소개한다.

특히 현재 중국 정부가 강조하는 내용이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는 사전지식에 초점을 맞추었다. 문화, 사회, 정치, 경제 각 분야의 주요 키워드를 통해 핵심 정수(精髓)를 취하게 함으로써, 중국이 나아갈 방향을 전망하는데 도움을 준다.

“중국이 가는 길이 자본주의의 길이냐 아니냐를 따질 게 아니라 세 가지 방면에서 어떻게 우위를 차지할 것이냐가 중요하다는 내용이다. 첫째 사회주의 생산력의 발전, 둘째 사회주의 국가의 종합 국력의 강화, 셋째 인민생활 수준의 제고. 이 세 가지 측면에서 유리한 것이 곧 현재 중국에 유리한 것이고, 가야 할 길이라는 것이다.”-238p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