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뱅·카뱅에 몰리는 예·적금...시중은행 수신 이탈과 대비
케뱅·카뱅에 몰리는 예·적금...시중은행 수신 이탈과 대비
  • 장하은 기자
  • 승인 2021.02.04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 수신잔액 7500억↑…금리 경쟁력·가상화폐 거래소 제휴 효과도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의 지난달 예·적금 등 수신 잔액이 한 달 새 7500억원 증가했다. (사진=케이뱅크)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의 지난달 예·적금 등 수신 잔액이 한 달 새 7500억원 증가했다. (사진=케이뱅크)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의 지난달 예·적금 등 수신 잔액이 한 달 새 7500억원 가량 늘었다. 주요 시중은행에선 자금이 대거 빠져나가는 것과 대조적이다. 인터넷전문은행들의 수신 잔액이 크게 증가한 것은 시중은행들에 비해 금리가 더 높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4일 은행권에 따르면 케이뱅크의 1월말 기준 수신 잔액은 약 4조5000억원으로 전월보다 7500억원가량 증가했다. 지난달 수신 잔액 증가폭은 월간 기준 역대 최대다.

같은 기간 다른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는 예·적금 잔액이 1120억원가량 늘어났다.

이는 주요 시중은행들의 예·적금 잔고가 작년 12월부터 두 달 연속 크게 쪼그라든 것과는 대비되는 모습이다.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은행의 정기예금 잔액은 1월 한 달간 5조5000억원가량 줄었고, 정기적금 잔액도 한 달 새 6700억원 감소했다. 언제라도 빼 쓸 수 있어 단기자금 성격의 돈이 머무는 요구불예금(MMDA 포함) 잔고도 한 달 새 10조원 가까이 줄었다.

저금리 장기화 속에서 예·적금에서 주식으로 자금이 이동하는 '머니무브' 현상이 나타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도 인터넷전문은행들의 수신 잔액이 늘어난 배경으로는 주요 시중은행들에 비해 금리가 더 높은 점이 첫손에 꼽힌다.

케이뱅크의 1년 만기 정기예금 금리는 최고 연 1.3%, 1년 만기 적금 금리는 최고 연 1.8%다. 간편하게 여유자금을 보관할 수 있는 '파킹통장'(수시입출금통장)의 금리는 연 0.7%다. 다른 주요 시중은행들의 1년 기준 정기예금 금리가 대체로 0%대 중후반 수준인 데 반해 최대 1%대 높은 수준의 금리를 보장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카카오뱅크도 지난달 20일 '수신상품 경쟁력 강화'를 이유로 예·적금 금리를 최대 0.2%포인트 인상하며, 금리를 케이뱅크와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맞췄다.

은행업계 관계자는 "케이뱅크의 금리가 은행권(1금융권) 중에서 그래도 가장 높다 보니 요즘 예·적금 수요 자체가 워낙에 없긴 하지만 그나마 있는 수요가 이쪽으로 몰린 게 아닐까 싶다"고 말했다.

케이뱅크의 지난달 고객 수가 역대 최대로 늘어난 점도 수신 잔액 증가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케이뱅크는 지난 한 달간 신규 고객이 28만명 증가해 1월 말 기준 고객 수가 247만명을 기록했다. 작년 7월 영업 재개 이후 마케팅 차원에서 다양한 제휴 적금을 출시한 점 등이 신규 고객 유치에 효과를 봤다.

이와 함께 연초 주가 상승에 따라 하루만 넣어도 이자를 받는 파킹통장의 잔액이 많이 증가했으며, 특히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 등 제휴사를 통한 수신 잔액도 크게 늘어났다고 케이뱅크는 설명했다.

케이뱅크는 작년 6월 말 업비트와 제휴해 '원화 입금 서비스'를 오픈했다. 이에 따라 업비트에서 거래를 위한 실명계좌를 트려면 케이뱅크를 찾아야 하는 점이 고객 유치와 수신 잔액 증가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