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종합화학, 한미 폐플라스틱 재활용 협력 앞장…美 브라이트마크와 MOU
SK종합화학, 한미 폐플라스틱 재활용 협력 앞장…美 브라이트마크와 MOU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1.01.28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종합화학과 미국 열분해 전문업체 브라이트마크가 폐플라스틱 열분해유 국내 첫 상용화 및 설비 투자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왼쪽) SK종합화학 나경수 사장, 브라이트마크 밥 파월 대표 모습. (사진=SK)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SK종합화학이 환경 오염의 주범인 폐플라스틱 문제의 본질적 해결을 위해 미국 열분해유 전문 생산 업체인 '브라이트마크'와 손잡았다.

SK종합화학은 나경수 사장과 브라이트마크의 밥 파월 대표가 전날 폐플라스틱 열분해유 국내 첫 상용화 및 설비 투자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열분해유 제조기술이란, 폐플라스틱을 열로 분해해 원료를 추출하고 석유화학제품 원료인 납사(나프타)로 재활용하는 기술이다. 플라스틱 선순환 체계 구축를 위한 핵심 기술로 꼽힌다.

나경수 SK종합화학 사장은 “열분해 유화 기술은 국내 폐플라스틱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필수적인 친환경 기술”이라며 “이번 협력으로 친환경 폐플라스틱 순환체계 구축해 친환경 대한민국 상징인 K-그린을 완성하는 한편, ESG 경영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K종합화학은 양사가 폐플라스틱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장기적 협력 관계를 구축해 각자 보유한 폐플라스틱 열분해 및 후처리 기술 노하우로 올해 상반기까지 국내 열분해 상용화 및 설비 투자를 위한 사업성 확보 방안 검토를 완료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전세계적 이슈인 폐플라스틱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의 대표적인 폐플라스틱 재활용 기업과 미국의 뛰어난 열분해 기술 보유 전문 업체가 협력함으로써 친환경에서도 한미 협력의 새로운 길을 열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고 말했다.

자료=SK

폐플라스틱에서 대용량으로 열분해유를 생산하는 것은 높은 기술적 제약, 경제성 문제 등으로 상용화에 어려움이 따랐다. 브라이트마크는 이러한 제약을 뛰어 넘어 연간 10만톤의 폐플라스틱을 처리할 수 있는 대용량 연속식 열분해 설비를 올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미국 인디애나주에 건설 중이다.

SK종합화학은 브라이트마크와 협력해 대규모 열분해 기술을 도입하면, 다양한 소재가 혼합돼 재활용이 어려워 플라스틱 수거 대란의 주범으로 꼽히고 있는 폐비닐의 재활용 비중을 한층 더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SK종합화학은 SK이노베이션 환경과학기술원의 축적된 정밀화학 기술을 활용해 열분해유로 나프타를 대체해 플라스틱 제품의 원료로 투입할 수 있는 후처리 기술을 개발 중이다. 이를 기반으로 국내 열분해 업계와의 상생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것을 밝힌 바 있다.

이 기술은 폐플라스틱에서 뽑아낸 열분해유로 다시 플라스틱 신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온실가스 저감 및 플라스틱 선순환 경제를 구축하는 획기적인 기술로 폐플라스틱이 환경 오염 문제로 악순환하는 것을 차단할 수 있는 대안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해 10월 SK종합화학은 폐플라스틱에서 열분해유를 뽑아내 화학제품 시제품을 만드는데 성공했다.

폐플라스틱 처리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SK이노베이션 환경기술원 이성준 원장은 “폐플라스틱 열분해유의 품질 확보와 관련 산업의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수율 제고, 석유화학 공정 내 투입을 위한 불순물 저감 등 핵심 기술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역점을 두고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