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대출 숨통 트이나...은행권, 연초 신용대출 속속 재개
은행 대출 숨통 트이나...은행권, 연초 신용대출 속속 재개
  • 장하은 기자
  • 승인 2021.01.04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강도 가계대출 조이기에 나섰던 은행들이 신용대출 최대한도 축소 조치를 일부 완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강도 가계대출 조이기에 나섰던 은행들이 신용대출 최대한도 축소 조치를 일부 완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지난해 연말 들어 고강도 가계대출 조이기에 나섰던 은행들이 신용대출 최대한도 축소 조치를 일부 완화하는 등 연초 은행 대출에 숨통이 트이는 모습이다.

4일 은행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은 작년 9월 말부터 시행한 신용대출 한도 축소 조치를 이날부터 일부 완화했다.

최대한도를 4억원에서 2억원으로 낮춘 의사, 변호사 대상 신용대출은 최대한도를 이날부터 3억원으로 올렸다. 3억원에서 1억5000만원으로 낮춘 일반인 대상 비대면 전용 신용대출 상품인 'KB Star 신용대출'의 최대 한도 역시 이날부터 2억원으로 조정했다. 신용대출 안정화에 따라 한시적으로 도입했던 제한 조치를 일부 완화한 것으로 알려진다.

우리은행도 지난해 11월부터 중단했던 비대면 신용대출 주력 상품인 '우리 WON하는 직장인대출' 판매를 이번주 안에 재개한다.

앞서 신한은행도 연말까지 중단했던 직장인 대상 비대면 신용대출 상품 '쏠편한 직장인 신용대출'을 이달 1일부터 재개했다.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 역시 연말까지 중단했던 직장인 고신용자 대상 신규 '마이너스통장 신용대출'을 지난 1일부터 다시 내주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지난해 하순부터 2000만원이 넘는 모든 신규 가계 신용대출을 막는 강력한 조치를 시행해 왔으나 이달부터 이를 해제했다.

일부 은행은 작년 말 우대금리 한도를 낮췄다가 새해부터 다시 기존 수준으로 되돌렸다.

NH농협은행은 지난해 11월부터 연말까지 영업점 가계대출 우대금리를 낮춰 적용해왔으나 이날부터 다시 기존 우대금리 체계를 적용한다.

이에 따라 변동금리부 주택담보대출 최대 우대금리가 현재 1.0%에서 1.4%로 0.4%포인트 높아진다. 신용대출은 최대 우대금리가 현재 0∼0.25%에서 0.8∼1.2%로 올라간다. 다만 농협은행은 작년 11월 초부터 주택관련대출에 적용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기준을 한시적으로 강화한 조치를 당분간 그대로 유지한다. 농협은행 주택관련대출은 DSR 100%까지 받을 수 있었지만, 작년 11월 초부터 DSR이 80%를 초과하면 대출이 거절돼 왔다.

한편, 은행들은 연초에도 적정 수준의 가계대출 총량 관리를 지속적으로 해 나가는 차원에서 신용대출 한도 축소 조치를 유지하는 분위기다. 신한은행은 작년 10월부터 적용해 온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 신용대출 한도 축소 조치를 당분간 유지하기로 했으며, 우리은행도 신용대출 우대금리 축소와 최대한도 조정(1억원)을 연장 적용하기로 했다.

하나은행은 오는 6일부터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 신용대출 한도를 대폭 축소한다. 직군별로 최대 1억5000만원이었던 기본 한도가 최대 5000만원으로 조정되고, 전문직 대상 '마이너스통장 대출' 한도도 기존보다 5000만∼1억원가량 줄어든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