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답은 주식?...코스피 랠리 속 쏟아지는 ‘장밋빛 전망’
올해도 답은 주식?...코스피 랠리 속 쏟아지는 ‘장밋빛 전망’
  • 장하은 기자
  • 승인 2021.01.04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권가, 2021년 코스피 3300 간다...“개미 주도 장세 지속”
은행도 부동산도 매력↓ 대안은 주식...“증시 쏠림 계속될 듯”
증시 불안 요소 여전하지만...호재 더 많다
한국 증시 상승 랠리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지속할 것이라는 ‘장밋빛 전망’이 증권가에서 쏟아진다. (사진=연합뉴스)
한국 증시 상승 랠리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지속할 것이라는 ‘장밋빛 전망’이 증권가에서 쏟아진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지난해 한국 증시는 ‘코스피 지수 3000’이라는 전대미문의 고지에 바짝 다가섰고 이러한 상승 랠리는 올해도 지속할 것이라는 ‘장밋빛 전망’이 쏟아진다. 저금리 현상으로 은행예금에 대한 기대가 낮아졌고 부동산 투자 매력도 또한 감소하면서 풍부한 유동성은 증시로 몰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주식시장의 최대 적인 불확실성은 여전히 남아있지만 이보다는 긍정적인 기대를 가져볼만한 요인들이 더 많다는 데에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첫 거래일인 이날 코스피 지수는 전날보다 2.47% 오른 2,944.45에 장을 마치며 종가 기준 종전 최고 기록이던 지난해 12월 30일 기록(2873.47)을 넘어섰다.

앞서 지난해 장거래 마지막 날이었던 12월 30일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88% 오른 2,873.47로, 코스닥지수는 전장 대비 1.15% 뛴 968.42에 마감하며 화려한 피날레를 장식했다. 한 해 기준으로 보면 코스피 지수는 전년에 비해 30.0% 올라 2009년 4월 이후 11년 만에 최고 상승률을 보였다. 특히 코스피 지수는 4분기 들어서면서 급등세를 보였고 단 두 달 만에 26% 가까이 치솟았다. 3월 글로벌 증시와 국내 증시가 코로나 패데믹 쓰나미로 요동칠 때만 해도 이런 결과는 기대하기 어려웠으나, ‘동학개미’와 ‘서학개미’라 불리는 개인투자자들의 증시를 떠받치고 외국인 투자자들이 대거 유입되며 한 증시는 3000고지에 바짝 다가섰다. 연말로 다가오면서부터는 코로나19 백신 보급 기대감과 자본가들의 증시 쏠림 현상이 지속되며 지수를 끌어올린 것으로 풀이된다.

올해 한국 주식시장 전망에 대해 증권사들은 최대 3300까지 올려잡으며 기대를 높이고 있다. 지난해 4분기 부담스러울 수준까지 급등했지만 강세장은 지속될 것이란 예측이다.

이는 ‘코스피 3000’에 대한 전망이 쏟아졌던 지난해 4분기만 해도 버블 논란이 불거지며 반신반의하던 것과는 다른 분위기다. 버블 논란은 여전하지만 코로나19 백신 보급과 경제 정책에 대한 기대감이 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관측이다. 한국투자증권 리서치센터는 이날 보고서를 통해 올해 코스피 전망치를 2620~3100포인트로 제시했다. 김대준 전략·시황 연구원은 “지난해 4분기에 주가가 급등하면서 시장 전반에 버블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데 각종 지표를 보면 증시는 버블 국면에 진입한 게 맞다”면서도 “단, 과거 사례에서 보듯이 버블이 발생하더라도 단기에 꺼지는 건 아니다”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특히 코로나19 충격에서 벗어나기 위한 부양책과 백신을 감안하면 상승 랠리는 좀 더 지속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국내 경제 정책, 기업 실적 개선, 외국인 수급 등을 고려하면 지수 레벨도 지금보다 위에 형성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코스피 전망치 2500~3300을 제시한 신한금융투자는 저금리를 감안하면 주가 밸류에이션은 과도한 수준이 아니라고 봤다. 이에 따라 위험자산 선호가 지속되는 구간에서 국내 증시는 추가 상승 여력이 있다는 진단이다. 이 증권사의 강송철 연구원은 “코스피 밸류에이션은 과거와 비교하면 가장 높지만 글로벌과 비교하면 66% 수준으로 밸류에이션 할인을 받고 있다”며 “할인 폭을 줄여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함께 개인투자자들의 증시 주도 현상이 올해도 지속될 것으로 관측된다. 개인투자자들의 증시 참여가 상승에 따른 단순 추종 매매가 아니라 주식이 유일한 대안이라는 인식이 커졌기 때문이다. 대출 규제 및 과세 확대로 보유에 대한 실익 감소로 부동산 투자 매력은 추락했고 예금 금리는 1% 아래로 낮아진 반면 코스피 배당 수익률은 추세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강 연구원은 “지난해 개인투자자들의 코스피 거래비중은 70%를 넘어섰고 개인 주도 장세가 올해도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며 “풍부한 유동성 환경이 지속될 가능성이 크고 개인투자자의 주식 투자에 대한 태도가 과거와 다르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 이후 풍부한 유동성 환경은 당분간 쉽게 바뀌지 않을 것”이라며 “저금리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주식 등 위험자산으로의 머니 무브(money move)가 관찰되고, 풍부한 증시 대기 자금은 시장 하락시 지지 요인이 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주식시장의 최대 적으로 꼽히는 불확실성은 여전하다. 코로나19 백신의 경우 부작용 소식이 백신 랠리를 위협할 전망이다. 다만 백신에 대한 불안이 주식시장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못할 것이란 의견이 나온다.

허재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연구는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고 많은 의학 전문가들의 예상과는 달리 1년 만에 백신이 개발됐다”면서 “설사 현재 접종 중인 백신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해도 다음에 개발되는 백신으로 코로나19에 대응할 가능성이 높다”고 추측했다. 그러면서 “현재 접종 중인 백신에 대한 부작용이 나올 수 있고 실적이나 경기회복 시점이 1분기 정도 지연될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그래도 글로벌 경기 및 기업실적에 대한 기대가 완전히 반전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덧붙였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