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내년 통화정책 완화기조 유지...금융안정은 더 유의해야”
이주열 “내년 통화정책 완화기조 유지...금융안정은 더 유의해야”
  • 장하은 기자
  • 승인 2020.12.31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자형 경제회복, 영세상인·저소득층 회복서 소외될지도" 우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17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설명회 겸 송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17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설명회 겸 송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우리 경제가 안정적인 회복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될 때까지 통화정책 완화기조를 유지하겠다고 31일 밝혔다. 다만 자산시장으로의 자금유입, 민간신용 증가 등 금융불균형 누증 위험에 대한 우려가 높아진 만큼 금융안정 상황에 한층 유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총재는 이날 배포한 2021년 신년사에서 “앞으로 국내경제가 완만히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성장경로의 불확실성이 높고 물가상승률도 목표수준을 상당기간 밑돌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총재는 “세계경제가 각국의 잦은 봉쇄조치와 교역감소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최악의 경기침체를 보였으며 국내외 금융시장은 크게 동요했다”며 “외환위기 이후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한 것으로 추정되며 고용사정도 대면서비스업과 임시일용직을 중심으로 크게 악화됐다”고 말했다.

이어 “다행히 정부와 한국은행의 적극적인 정책대응에 힘입어 금융시장이 빠르게 안정을 되찾고 실물경제도 하반기 들어 개선되는 움직임을 나타냈다”고 평가했다.

내년 국내경제는 완만하게 회복될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그는 “대내외 여건을 살펴볼 때 우리 경제가 본격적인 회복국면에 들어서기까지는 넘어야 할 난관이 많다”며 “최근 일부 국가에서 백신 접종이 시작되었지만 코로나19의 재확산세가 좀처럼 억제되지 않는 가운데 변이도 발생하고 있어 팬데믹의 종식 시기를 아직은 가늠하기 어렵다”고 우려했다. 미국 새 행정부의 출범을 앞두고 보호무역주의 완화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으나 언제든 자국우선주의가 다시 대두되면서 무역갈등이 격화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어 "향후 경제회복이 '케이(K)자' 형태로 전개되면 전통적 대면 산업을 중심으로 한 영세 소상공인이나 저소득계층은 회복에서 계속 소외될 가능성이 크다"며 "한계기업 증가와 가계·기업의 레버리지 확대는 외부 충격에 대한 경제주체들의 대응력을 약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총재는 "확장적 거시경제정책을 통해 경기 회복을 뒷받침하는 가운데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은 취약 부문의 회복을 앞당길 수 있도록 선별적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며 "그간 취한 전례 없는 완화 조치들은 향후 코로나19의 전개 상황 등을 점검하면서 어떻게 정상화해 나갈지 미리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한국 경제가 완만히 회복하겠지만, 성장 경로의 불확실성이 큰 만큼 앞으로도 금융 안정에 유의하며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필요하다면 금융·외환시장의 안정화 조치를 적기에 시행해야 한다"며 "금융 안정의 잠재 위험요인을 더 강화해서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