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내년 초 한국거래소 종합검사할 듯
금감원, 내년 초 한국거래소 종합검사할 듯
  • 장하은 기자
  • 승인 2020.12.21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래소 대상 금감원 종합검사...2010년 이후 처음
한국거래소 전경. (사진=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 전경. (사진=한국거래소)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금융감독원이 내년 초 한국거래소에 대한 종합검사에 들어갈 것으로 관측된다.

21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내년 초 거래소에 대한 종합검사를 실시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금융위와 금감원 양측 모두 거래소가 운영 중인 시장조성자 제도에 대해 여러 의혹이 제기되는 만큼 제도 전반을 들여다볼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시장조성자는 매수·매도 양방향에 동시에 호가를 제시해 투자자들의 원활한 거래 체결을 돕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일부 개인투자자들로부터 자의적인 호가 제출로 특종 종목 주가를 하락시킨다는 의혹을 받아오기도 했다.

최근 거래소가 시장조성자들(22개 증권사)의 최근 3년 6개월간 전체 거래 내역에 대한 특별 감리를 진행한 바 있지만, 이는 거래소 검사의 사전 절차 성격이 강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개인 투자자들도 거래소의 감리 결과에 대해 금융당국의 추가 점검을 요구하고 있다.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는 성명서를 내고 "거래소 감리 결과 법규 위반 사례가 수건이 적발됐다고 하는데, 축소 발표라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며 "금감원의 종합검사에 시장조성자 운영 전반에 대한 검사 항목이 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석헌 금감원장도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에서 거래소 종합검사 필요성을 언급한 바 있다. 윤 원장은 "최근 여러 이슈로 종합검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왔다"고 말했다.

거래소는 2015년 공공기관에서 해제됐지만 여전히 정부의 업무를 위탁받아 수행하는 공직 유관 단체에 해당해 금융위원회가 요청하면 금감원이 검사를 할 수 있다. 거래소는 그간 전산사고 등으로 부문 검사를 받은 바 있지만 포괄적인 업무 영역에 대한 검사는 2010년이 마지막이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