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소상공인 3차 재난지원금, 내년 1월부터 지급 개시”
홍남기 “소상공인 3차 재난지원금, 내년 1월부터 지급 개시”
  • 장하은 기자
  • 승인 2020.12.17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정부서울청사에서 ‘2021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17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정부서울청사에서 ‘2021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7일 소상공인에 지급되는 3차 재난지원금에 대해 "이번 달에 모든 검토를 마무리하고 1월부터 지급 개시될 수 있도록 목표하고 준비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21년 경제정책방향 브리핑에서 “국회에서 증액 반영된 3조 원에 정부가 내년 예산에 확보된 기존 예산과 목적 예비비 추가 동원 등 여러 방법으로 피해 지원 대책을 검토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기재부는 관계 부처와 협의 과정에서 3조원 플러스 알파(+α) 개념으로 국회에서 증액 반영된 3조원에 정부가 내년 예산에 확보돼있는 기존 예산과 목적 예비비 추가 동원 등 여러 방법으로 피해 지원 대책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번 소상공인에 대해 소상공인 희망자금 지원 사례가 있는데 이런 사례도 함께 검토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다만 최근 임대료와 관련해 정부로선 지난번 소상공인 희망자금 지원 규모가 일반업종은 100만원, 집합금지 업종은 200만원까지 현금 지원됐는데 현금은 임차료뿐 아니라 다른 공과금이나 경영 필요자금 등 사용에 제약이 없었다"며 "임대료가 어려운 분들은 임대료 지불에도 상당 부분 도움이 됐으리라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증하면서 집합금지·제한 업종의 부담이 더욱 커진 것을 잘 안다"며 "그런 측면에서 부담을 어떻게든 덜어드릴 방안이 뭔지에 대해선 현재 관계부처 내 검토되고 있는 이번 피해지원 대책 내용에 포함해 함께 점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