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3차 재난지원금, 내년 설전에 지급...올해 역성장은 불가피”
홍남기 “3차 재난지원금, 내년 설전에 지급...올해 역성장은 불가피”
  • 장하은 기자
  • 승인 2020.12.03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마이너스 1% 전후 수준 될 것"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이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차 혁신성장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이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차 혁신성장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피해 지원을 위한 3차 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 “(내년) 1월까지 구체적으로 검토해 2월 설 연휴 전까지는 지급되는 것을 목표로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홍 부총리는 연합뉴스TV에 출연해 이같이 밝히며 “3차 확산에 따라 직접적으로 피해를 보는 계층과 업종에 대해 타게팅해서 맞춤형으로 지원되므로 지난번 사례가 상당히 참조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내년도 예산안 심의 과정에서 정부안보다 2조2000억이 증액되며 국가채무 부담이 높아진 것에 대해선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서 당분간 재정이 이런 역할을 해줘야 한다고 판단하지만, 아무리 국가채무 감당 능력이 되더라도 최근에 국가채무 증가 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상당히 경계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재정 투입을 통해 경제가 회복과 반등을 이루면 선순환구조가 가능하다고 보고 이미 높아진 국가 채무 수준과 재정적자는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탈루소득 과세 강화, 비과세 감면제도 정비, 지출구조조정 노력을 언급했다.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은 "마이너스(-) 1% 전후 수준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여러 여건상 올해 역성장은 불가피할 것으로 판단한다"며 "3분기부터는 경기회복 흐름을 조금씩 타고 있었는데, 11월에 3차 확산이 나타나 안타깝다. 4분기에는 최대한 노력해서 주춤거리는 경기 회복 기세가 조금이라도 이어지게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