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앞서가는 지속가능성 전략…핀란드 '네스테'와 MOU
LG화학, 앞서가는 지속가능성 전략…핀란드 '네스테'와 MOU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0.11.05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화학 여수공장 용성단지 (사진=LG화학)
LG화학 여수공장 용성단지 모습. (사진=LG화학)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LG화학은 세계 최대 바이오 디젤 기업인 핀란드 '네스테'와 바이오 기반의 친환경 사업 및 관련 시장 확대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MOU)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MOU 체결로 LG화학의 탄소 배출 및 온실가스 저감을 통한 지속가능성 전략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네스테는 자체 공정 기술을 보유한 바이오 디젤 분야 선도 기업이다. 이 회사의 영업이익 80%가 바이오 원료 및 이를 기반으로 한 친환경 제품에서 나온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바이오 원료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제품의 상업화 기회를 함께 모색하며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아시아, 유럽 및 글로벌 시장 정보를 공유하고 신용도 제품 개발에도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LG화학은 향후 수년간 친환경 합성수지 생산에 필요한 바이오 원료를 안정적으로 공급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네스테의 바이오 원료는 재생 가능한 폐식용유, 팜오일 등의 식물성 기름으로 생산되며 화석 원료 대비 온실가스 저감 효과가 매우 큰 친환경 물질이다. 이를 통해 LG화학은 바이오 원료 기반의 폴리올레핀(PO), 고흡수성수지(SAP), 고부가합성수지(ABS), 폴리카보네이트(PC), 폴리염화비닐(PVC) 등을 생산할 계획이다. 내년 하반기 실질적인 제품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노국래 LG화학 석유화학사업본부장은 “국내대표 화학기업인 LG화학의 기술력과 세계 최대 바이오 디젤 기업인 네스테의 지속가능성이 결합해 양사 모두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며 “LG화학은 ‘2050 탄소중립 성장’ 달성을 위해 바이오 원료 및 친환경 소재 기반의 자원 선순환 사업을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LG화학은 지난 7월 국내 화학 업계 최초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2050 탄소 중립 성장’을 선언했다. 이를 위해 석유화학 분야에서는 PCR ABS 및 생분해성 신소재 등을 자체 개발하며 자원 선순환 및 순환경제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화석 원료를 바이오 원료로 대체할 시 동일한 투입량 기준 기존 제품 대비 온실가스를 약 50% 가량 저감할 수 있다. LG화학은 향후 바이오 원료를 적용하는 비중을 점진적으로 늘려 나아갈 계획이다.

이 외에도 LG화학은 바이오 원료로 생산하는 친환경 수지에 대한 ISCC 인증도 추진할 계획이다. ISCC는 250여개 친환경 원료 제조사, NGO 및 연구기관 등으로 구성된 국제 인증 기관으로 바이오 원료 구매 및 투입량을 기준으로 탄소배출 저감량을 산정해 생산된 최종 제품에 인증을 부여한다. LG화학은 내년 상반기 ISCC 바이오 인증 획득을 목표로 하고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