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美대선 하루 앞두고 활기...다우 1.6%↑
뉴욕증시, 美대선 하루 앞두고 활기...다우 1.6%↑
  • 장하은 기자
  • 승인 2020.11.03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대선을 하루 앞둔 가운데 뉴욕증시가 2일(현지시간) 반등했다. (사진=연합뉴스)
미국 대선을 하루 앞둔 가운데 뉴욕증시가 2일(현지시간) 반등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장하은기자] 연일 하락세를 나타내던 뉴욕증시가 2일(현지시간) 반등에 성공했다. 하루 앞으로 다가온 미국 대선과 경제 지표의 호조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2일(이하 미 동부 시각)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423.45포인트(1.6%) 상승한 26,925.05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40.28포인트(1.23%) 오른 3,310.24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46.02포인트(0.42%) 상승한 10,957.61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미국 대선과 주요 경제 지표 등을 주시했다.

특히 미국 대선을 앞두고 긴장감이 팽팽한 상황이다. NBC와 월스트리트저널이 발표한 최근 여론조사에서는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여전히 큰 폭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경합 주에서 격차가 좁혀지면서 실제 결과를 예단하기는 조심스러운 상황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선거일 개표에서 앞서면 일부 주의 우편투표 개표를 무시하고 빠르게 승리를 선언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방대법원이 일부 주에 대해 대선 이후 도착한 우편투표까지 유효투표로 인정키로 한 것과 관련해 소송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았다. 그는 전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는 선거일 밤에 결과를 알아야 한다. 우리는 선거가 끝나자마자 변호사들과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후보에게 유리할 것으로 예상되는 우편투표에 문제를 제기하면서, 자신의 승리를 주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선거 결과가 명확하지 않고, 법적인 다툼에 돌입하는 것은 시장이 가장 우려하는 시나리오다.

대선 불확실성이 여전하지만, 이날 증시에서는 저점 매수 심리가 우위를 점했다. 주요 지수가 지난주에 3월 이후 최악인 5~6%대 하락률을 기록한 만큼 과도하게 내렸다는 인식이 제기된다고 전문가들은 진단했다.

미국과 중국의 양호한 제조업 지표도 증시를 지지했다.

공급관리협회(ISM)는 미국의 10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전월 55.4에서 59.3으로 올랐다고 발표했다. 2018년 9월 이후 2년여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 56.0도 큰 폭 웃돌았다.

중국의 10월 차이신 제조업 PMI는 약 1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또 유로존의 제조업 PMI도 27개월 만에 최고치로 올랐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지난주의 큰 낙폭 등을 고려하면, 대선 이후 증시가 강세를 보일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점치고 있다.

밀러 타박의 매트 멀레이 수석 시장 전략가는 "만약 불분명한 대선 결과 등 또 다른 큰 불확실성이 닥친다면 또 한 번의 하락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면서도 "지금 증시는 향후 두 달 등 앞으로 양호하게 상승할 준비가 잘 돼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