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해지자고 선택한 간편결제가 불편을 초래하는 건 모순"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최근 3년간 간편결제업체 중 민원이 가장 많았던 곳은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로 집계됐다.
27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이 금감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3년간 간편결제업체(전자금융업자) 민원 접수 현황'을 보면 비바리퍼블리카에 대한 민원은 총 117건(18.3%)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카카오페이(101건·15.8%), 세틀뱅크(54건·8.5%), 엔에이치엔(NHN)페이코(42건·6.6%), 네이버파이낸셜(34건·5.3%) 순이었다.
올해 접수된 민원 제기 건수로 보면 비바리퍼블리카(41건·18.1%), 카카오페이(36건·15.9%), 네이버파이낸셜(27건·11.9%) 등의 순이었다. 네이버·카카오·토스 등 '빅테크 3사'에 제기된 불만이 전체 민원의 절반 가까이 차지한 셈이다.
간편결제업체 관련 주요 민원 유형에는 ▲전산오류로 결제 취소된 금액이 앱 연동 계좌로 미반환 ▲결제과정에서 안면인증 단계 생략(사실조회 결과 인증 기록 정상적으로 남아있음 확인) ▲추가 본인인증 방법 불편 등이 꼽혔다.
윤 의원은 "편해지자고 선택한 간편결제가 불편을 초래하는 건 모순"이라며 "빅테크 업체들은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금감원은 관련 규정을 탄력적으로 적용해 소비자 불만을 줄여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화이트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