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그룹, 액화수소운반선 인증 획득
현대중공업그룹, 액화수소운반선 인증 획득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0.10.22 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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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현대중공업
사진=현대중공업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의 한국조선해양과 현대미포조선은 22일 한국선급(KR)과 선박 등록기관인 라이베리아 기국으로부터 2만㎥급 액화수소운반선에 대한 기본인증서(AIP)를 받았다고 밝혔다.

선급 기본인증은 선박 기본 설계의 적합성 및 안전성을 검증하는 절차로, 조선사의 영업 활동 토대다.

현대중공업그룹이 개발한 액화수소운반선은 대형으로 건조돼 상업적으로 실제 운항이 가능한 세계 최초의 선박이다. 한국조선해양은 액화수소 화물 처리시스템과 연료 전지를 활용한 수소 증발가스 처리시스템을 개발하고, 현대미포조선은 선박 기본 설계를 진행했다. 현대글로비스와 지마린서비스는 액화수소의 저장 및 운송 과정에서의 경제성과 안전성을 분석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향후 현대글로비스 등과 실선 적용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이 선박은 이중구조의 진공단열식 탱크를 적용, 단열성을 높여 운항 중 발생하는 수소 증발가스를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또 전기추진 방식을 채택해 향후 수소 증발가스를 연료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대량의 수소를 선박으로 운송하기 위해서는 부피를 1/800으로 줄이고 안정성을 높이는 액화 공정이 필수적이다. 수소는 영하 163도에서 액화하는 LNG보다 더 낮은 영하 253도의 극저온에서 액화하기 때문에 액화수소운반선은 이를 안정적으로 보존하는 극저온 기술이 필요하다.

세계 수소위원회가 지난 2017년 공개한 ‘수소 규모 확장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수소 시장은 2050년 2조5000억달러 규모로 성장해 전체 에너지 수요의 18%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조선·해운업체가 협력해 미래 수소경제 시대의 성장동력 확보에 나섰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외 대용량 수소 운송 시장을 적극 개척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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