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코나 EV' 제작 결함 판정…2만5564대 리콜
현대차 '코나 EV' 제작 결함 판정…2만5564대 리콜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0.10.08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 코나 전기차 모습. (사진=연합뉴스)
현대자동차 코나 전기차 모습.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현대자동차가 제조한 코나 전기차가 최근 잇단 화재 발생으로 논란을 빚은 가운데 제작 결함이 발견돼 리콜 조치된다.

국토교통부는 8일 차량 충전 완료 후 코나 전기차에서 고전압 배터리의 배터리 셀 제조 불량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며 이 같이 밝혔다.

국토부는 자동차안전연구원의 결함조사 결과, 제조 공정성 품질 불량으로 양(+)극판과 음(-)극판 사이에 있는 분리막이 손상돼 내부 합선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오는 16일부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 점검 후 배터리 교체 시정조치에 들어간다. 이번 리콜은 제작사의 자발적 리콜로,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업데이트한 후 과도한 셀 간 전압 편차나 급격한 온도 변화 등 배터리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배터리를 즉시 교체한다.

또 이상이 없더라도 업데이트된 BMS의 상시 모니터링 과정에서 추가 이상 변화가 감지되면 충전 중지와 함께 시동이 걸리지 않게 제한된다. 경고메시지가 소비자 및 긴급출동 서비스 콜센터(현대차)에 자동 전달된다.

리콜 대상 차량은 2017년 9월 29일부터 올해 3월 13일까지 제작된 차량 2만5564대다. 이와 관련, 현대차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 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리콜 조치를 통해서 전기차 생산이나 보급에 지장이 없도록 전기차의 안전관리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