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학개미 모셔라’...증권사, 추석 대목 맞이 채비 ‘활발’
‘서학개미 모셔라’...증권사, 추석 대목 맞이 채비 ‘활발’
  • 장하은 기자
  • 승인 2020.09.24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튜브로 해외주식 실시간 질의..삼성증권, 컨퍼런스 개최
NH투자, `나무(NAMUH)` 계좌 개설 고객에 투자금 지원
신한금투, 연휴 동안 해외주식 전담창구 24시간 운영
연휴기간 주목해야 할 이벤트 “미 대선 첫 번째 TV토론”
신한금융투자가 해외주식 고객 중 명절기간 투자고객을 분석한 결과, 해외주식 일 평균 거래대금이 매년 30% 이상 증가했고 특히 올해 설 연휴에는 2017년 대비 약 628% 늘었다.  (사진=신한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가 해외주식 고객 중 명절기간 투자고객을 분석한 결과, 해외주식 일 평균 거래대금이 매년 30% 이상 증가했고 특히 올해 설 연휴에는 2017년 대비 약 628% 늘었다. (사진=신한금융투자)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증권사들이 추석 연휴를 맞아 해외주식 투자 수요 증가를 대비해 각종 서비스 강화에 나섰다. 동학개미에 이어 서학개미가 급증하는 추세에 발맞춰 ‘대목’ 잡기에 나선 것이다.

24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삼성·신한·NH투자증권 등 대다수 증권사들은 비대면(언택트) 해외주식 서비스를 강화하거나 해외주식 데스크를 평일과 동일하게 운영하는 등 서학개미 모시기에 돌입했다.

추석 맞이 행사에 가장 적극적인 곳은 삼성증권이다. 삼성증권은 오는 26일 2시부터 연휴기간 내내 각국 주식시장과 핵심 섹터의 전망과 유망투자종목 등을 총정리한 '해외주식 언택트 컨퍼런스'를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개최한다.

컨퍼런스는 리서치센터 장효선 글로벌주식팀장과 EV·모빌리티 담당 임은영 애널리스트, 전기전자 및 IT부품담당 이종욱 애널리스트, 글로벌플랫폼 담당 김중한 애널리스트, 헬스케어담당 서근희 애널리스트가 강사로 출연해 강의와 함께 실시간 질의응답을 진행한다. 컨퍼런스의 내용은 각 주제별로 나눠 추석 연휴 기간 유튜브 채널을 통해 업로드 될 예정이다.

추석연휴기간 해외주식을 매매하는 고객들을 위한 지원도 제공한다. 먼저, 해외주식 투자자들이 연휴 기간(9월 30일~10월 3일 오전)에도 편리하게 해외주식을 거래할 수 있도록 '해외주식 데스크'를 평일과 동일하게 주·야간 운영한다. 이에 따라 연휴기간 '해외주식 데스크'를 통해 개인 고객은 물론 연기금 등 기관투자자들도 해외주식을 실시간으로 트레이딩 할 수 있다.

삼성증권 사재훈 리테일부문장은 "국내주식과 달리 해외주식은 상대적으로 투자정보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고 특히, 추석같이 긴 연휴기간에는 이러한 니즈가 더욱 간절해 질 수 밖에 없다"며 "이번 추석에는 해외주식 컨퍼런스와 유튜브 투자정보, 해외주식 데스크 등 제공 가능한 방법을 총동원해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했으니 추석답게 풍성한 투자성과를 거둘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NH투자증권은 연휴 기간동안 글로벌주식부 담당자가 교대 근무를 실시하며 야간 주문을 대비해 뉴욕현지법인에서는 야간 데스크 업무를 본다. 아울러 해외주식 고객 유치를 위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 증권사는 내달 4일까지 케이뱅크 앱을 통해 `나무(NAMUH)` 계좌를 개설하는 고객에게 최대 20달러의 투자 지원금을 지급한다. 선착순 5만명까지 첫 3만명에게 투자 지원금 20달러, 이후 2만명에게는 10달러의 혜택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신한금융투자는 추석 연휴 기간 중 편리한 해외주식 거래를 위해 평일과 동일하게 해외주식 전담창구를 24시간 운영한다. 이는 신한금융투자가 분석한 최근 4년간 명절 해외주식 투자 고객 동향에 따른 결정이다. 신한금융투자는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자사 해외주식 고객 중 명절기간 투자고객을 분석한 결과, 지난 2017년 이후 명절 연휴기간 해외주식 일 평균 거래대금은 매년 30%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올해 설 연휴기간 일 평균 거래대금은 약 180억원으로 2017년 대비 약 628% 증가했다.

추석 연휴 기간 글로벌 데스크를 운영함에 따라 온라인매매(HTS, MTS) 가능 국가(미국, 중국, 홍콩, 일본, 인도네시아, 베트남)도 동일하게 매매가 가능하다. 단, 연휴 기간 중 중국은 오는 10월1일부터 8일까지, 홍콩은 10월1일부터 2일까지 휴장된다.

한편, 신한금융투자 리서치센터 해외주식팀은 이번 추석 연휴기간 가장 주목해야 할 이벤트로 오는 29일(현지시간) 열리는 미 대선 첫 번째 TV토론과 주요국 경제지표 동향을 꼽았다. 박석중 신한금융투자 해외주식팀장은 "최근 지지율 격차를 좁혀가는 미국 대선 정국이 TV 토론 이후 판세 변화가 가능할지 여부에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라고 조언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