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가치창출 선도하는 KB금융... 윤종규 회장 ‘세상을 바꾸는 금융’ 강조
사회적 가치창출 선도하는 KB금융... 윤종규 회장 ‘세상을 바꾸는 금융’ 강조
  • 장하은 기자
  • 승인 2020.09.16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사진=KB금융그룹)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사진=KB금융그룹)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KB금융그룹은 윤종규 회장이 강조하는 ‘세상을 바꾸는 금융’이라는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사회적 가치창출에 앞장서고 있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금융그룹은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과 공동으로 사회투자펀드를 결성하여 사회적 기업 육성과 자립 가능한 사회적 금융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총 1천억원 규모의 본 펀드는 UN에서 제정한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UN SDGs; U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준용하여 사회·환경 분야에 긍정적 임팩트를 창출할 수 있는 사회적 기업 등에 투자되고 있다. 특히, 인증받은 사회적기업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효과를 창출하는 소셜벤처에도 투자하여 펀드의 사회적 효과와 재무적 성과를 동시에 추구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올해 상반기까지 ‘KB사회투자펀드’가 투자한 회사는 15개사이며 투자금액은 168억원에 이른다. 이외에도 그룹의 벤처캐피탈 분야를 담당하고 있는 KB인베스트먼트는 지난해 8월, 한국모태펀드와 함께 150억원 규모의 ‘KB소셜임팩트펀드’ 조성을 통해 사회적 금융 생태계 및 사회적 기업 육성에 일조하고 있다.

KB금융그룹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난 10여년 간 ‘KB굿잡’ 프로그램을 운영해오며 책임 있는 금융기관으로서의 모범적인 사례를 보이고 있다. 지난 2011년부터 KB굿잡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취업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력서 작성, 면접 준비 등에 대한 취업 컨설팅 정보 제공을 통해 청년 구직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KB굿잡을 통해 제공된 일자리 정보는 약 5만 9천여개에 달하며, 우수 중소·중견기업과 구직자가 함께 참여하는 일자리 연결의 장인 ‘KB굿잡 취업박람회’도 매년 개최하고 있다. 지금까지 총 17회에 걸쳐서 개최된 ‘KB굿잡 취업박람회’는 누적 방문자수가 420,100명에 이르고 11,066건의 일자리를 연결하는 등 민간기업이 주관하는 국내 최대규모의 취업 박람회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KB굿잡 취업박람회’ 기간 중 기업이 구직자를 채용하고 일정기간 고용 유지시에는 해당 기업에게 채용지원금을 지급함으로서 실제 채용을 독려함과 동시에 고용의 안정성도 보장하고 있다. 이외에도 ‘KB굿잡 취업 아카데미’와 ‘KB굿잡 취업학교’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구직자의 취업 역량을 제고하는 등 고착화된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하여 KB금융그룹은 지난 2월 초부터 전국 1,900개 지역아동센터와 노인종합복지관 300여개소에 마스크, 손세정제, 체온계 등의 방역 예방물품을 지원한 바 있다. 특히, KB국민은행은 금융을 결합한 통신 서비스인 Liiv M을 활용하여 우한 귀국교민 대상 USIM칩 지원, 대구·경북지역 거주 고객 대상 통신비 감면, 초·중·고교생 온라인 개학을 위한 통신비 할인 등 특색 있는 지원 활동을 펼쳤다.

아울러 소상공인, 전통시장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KB금융그룹 소유 건물 입주 소상공인에게 임대료를 감면해주는 착한 임대인 운동에 동참하였으며, 그룹 임직원을 대상으로 약 109억원 규모의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하여 지역경제 살리기에 나선 바 있다. 이외에도 화훼농가 돕기 릴레이 캠페인 참여, 착한 소비운동 동참 등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지원책을 실시하였으며, 계열사 자체적으로도 대구·경북지역의 소외계층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KB금융그룹은 글로벌 사회와 함께 성장하기 위한 나눔의 손길도 펼치고 있다. KB증권은 해외 저개발 국가 청소년의 학습 환경 조성을 위해 무지개교실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KB국민은행은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근로자들에게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심장병을 앓고 있는 캄보디아의 어린이를 초청하여 무료로 수술을 지원하고 있다.

해외 저개발국가 지역사회에 필요한 봉사활동을 실천하는 KB국민은행의 대학생 해외 봉사단 ‘라온아띠’는 지난 2008년부터 올해까지 총 547명의 대학생들이 참여하여 글로벌 사회에 나눔의 가치를 전파했다.

KB손해보험의 친환경 에너지 나눔 캠페인인 ‘라이팅 칠드런’은 임직원들이 직접 태양광 랜턴을 조립하여 해외 에너지 빈곤국에 기부함으로서 현지 아동들의 생활 환경을 개선해주는 사업이다.

이외에도 KB국민카드의 캄보디아 해외 법인인 KB대한특수은행은 현지의 ‘SmartCraft’라는 사회적 기업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약 1만달러 상당의 고객 홍보 물품에 사회적 기업이 생산한 업사이클링 제품을 활용하기로 하는 등 글로벌 사회와의 동반 성장을 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