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부세 합산배제·과세특례 신고하세요" 국세청, 안내문 발송
"종부세 합산배제·과세특례 신고하세요" 국세청, 안내문 발송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0.09.14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국세청
사진=국세청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국세청은 올해 종합부동산세 정기 고지에 앞서 합산배제 및 과세특례 부동산을 반영하기 위해 23만여명에게 신고 안내문을 발송했다고 14일 밝혔다.

신고 기간은 오는 16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다.

합산배제 신고대상은 일정 요건을 갖춘 임대주택, 사원용 주택 등과 주택 건설업자가 취득한 주택신축용 토지 등이다. 해당 부동산을 보유한 납세자가 합산배제 신고서를 제출하는 경우 11월 정기고지 시 해당 부동산을 과세대상에서 제외하고 종합부동산세를 부과한다.

기존에 합산배제 신고서를 제출했던 납세자는 소유권, 면적 등 변동사항이 있는 경우 다음 달 5일까지 그 내용을 신고해야 하며, 없는 경우에는 신고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임대사업 등록을 자진 말소했거나, 5%를 초과해 임대료를 갱신하는 등 합산배제 적용 요건을 위반한 경우, 합산배제 대상에서 제외하는 신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과세특례 신고 대상은 향교재단 및 종교단체 명의로 등기된 부동산의 명의자와 실질 소유자가 다른 경우다. 향교재단 및 종교단체가 실질 소유자를 기재해 과세특례 신고서를 제출하면 실질 소유자인 개별 단체에게 해당 부동산에 대한 종합부동산세를 부과한다.

상속 및 재개발·재건축 등 사유로 취득한 장기 일반 민간임대주택은 조정대상지역 내 소재 여부와 관계없이 베제할 수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