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 연임 확실시... 21세기 처음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 연임 확실시... 21세기 처음
  • 장하은 기자
  • 승인 2020.09.09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의 연임이 사실상 확정됐다. 21세기 최초의 연임 성공 사례로 기록될 전망이다.

9일 금융권에 따르면 오는 10일 이 회장의 임기를 연장하는 절차가 마무리될 예정이다. 산은 회장은 별도의 임원추천위원회를 거치지 않고 금융위원장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한다.

그간 금융권 안팎에서는 임기 종료가 임박해 오는데도 이렇다 할 하마평이 나오지 않아 이 회장의 연임을 기정사실로 하는 분위기가 강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되지 않은 가운데 기업 유동성 지원에 산은의 역할이 중요한 데다 기업들 구조조정 작업의 연속성을 위해 이 회장에게 중책을 한 번 더 맡긴 것으로 분석된다.

이 회장은 취임 후 금호타이어, 성동해양조선, 한국GM, 대우조선해양, 아시아나항공, KDB생명 등 굵직한 인수합병(M&A)을 추진해왔지만 아직까지 남아있는 곳이 수두룩하다.

연임 후 이 회장은 우선 매각작업에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아시아나항공 매각은 사실상 결렬 상태로 채권단의 발표만을 남겨둔 상태다. 이밖에도 KDB생명보험과 두산중공업, 대한항공 등도 남아 있다.

이 회장 연임으로 산은은 26년 만에 연임 수장을 갖게 된다. 산은에서는 1950년대(구용서 초대 총재)와 1970년대(김원기 총재) 각각 한차례 연임 사례가 있었고, 1990∼1994년 이형구 총재(25∼26대)가 연임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