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중계점에 중고 거래 자판기 ‘파라바라’ 설치
롯데마트, 중계점에 중고 거래 자판기 ‘파라바라’ 설치
  • 김새봄 기자
  • 승인 2020.08.21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마트 비대면 중고거래 ‘파라파라 자판기’. (제공=롯데마트)
롯데마트 비대면 중고거래 ‘파라파라 자판기’. (제공=롯데마트)

[화이트페이퍼=김새봄 기자] 롯데마트는 대형마트 중 최초로 중고 거래 자판기 ‘파라바라(parabara)’를 설치했다고 21일 밝혔다. 최근 중고 거래가 개인의 취향과 가치관이 반영된 합리적인 소비라는 인식으로 변하면서 2030 세대를 중심으로 다양한 방식의 중고 거래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시장조사업체 닐슨코리아클릭에 따르면 중고 거래 애플리케이션 이용자 증가율이 2018년 45%, 2019년 66%, 2020년 117%로 지속 증가하고 있다. 또한 전체 스마트폰 이용자 중 약 27%가 중고 거래 앱을 이용하고 있다.

이런 트렌드에 맞춰 롯데마트는 중계점에 중고거래 자판기를 설치했다. 일반적으로 중고 거래는 상품 구입을 확정하기 전에 실물 확인이 어렵고 낯선 사람과 복잡한 거래 절차를 거쳐 대면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 하지만 ‘파라바라’는 이러한 점들을 보완했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판매자는 앱을 통해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을 등록한 뒤 자판기(파라박스)에 직접 물건을 가져다 놓으면 된다. 제품을 구입하고자 하는 사람은 앱을 통해 제품 정보를 확인하고, 자판기에서 실물을 확인한 뒤 구입할 수 있다.

롯데마트는 신개념 중고 거래 플랫폼 ‘파라바라’ 설치로 롯데마트 이용 고객의 편의를 높이고 지역 거점 커뮤니티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중계점을 시작으로 광교점과 양평점에도 설치를 검토 중이다. 이후 고객들의 수요를 고려해 지속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이서아 롯데마트 디지털 전략 부문 담당은 “중고 거래 시장이 지속 성장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롯데마트에서 기존 중고 거래의 취약점을 보완한 플랫폼을 도입하게 됐다”며, “롯데마트에 방문하는 고객들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추후에도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