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통당 특위, "옵티머스 판매사 주장 일부 납득하기 어려워"..“금융당국 적극적으로 나서야”
미통당 특위, "옵티머스 판매사 주장 일부 납득하기 어려워"..“금융당국 적극적으로 나서야”
  • 장하은 기자
  • 승인 2020.07.30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통당 특위 “금융당국, 해결보다는 진실규명에 적극적성 보여야”
사모펀드 사태, 규제 완화와 관련 없다...“모니터링 부재 문제”
투자자 “사기문제는 운용사와 판매사가 해결 봐야 할 문제..투자자 선지급이 우선”
▲(왼쪽부터 순서대로)이영, 유의동, 강민국, 윤창현 미래통합당 의원. (사진=화이트페이퍼)
▲(왼쪽부터 순서대로)이영, 유의동, 강민국, 윤창현 미래통합당 의원. (사진=화이트페이퍼)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옵티머스자산운용 환매중단 사태와 관련, 미래통합당 사모펀드 비리 방지 및 피해구제 특별위원회(특위)는 30일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과 투자 경위 및 피해 구제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NH투자증권 본점을 방문했다. 한편 이날 특위가 방문하기 전 NH투자증권을 통해 옵티머스 펀드에 투자한 투자자들은 시위 집회를 열고 한국투자증권 이상의 비율로 선지급을 신속하게 집행할 것을 촉구했다.

특위 “NH투자증권 주장, 일부 납득키 어려워...금융당국은 사태 해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이날 오전 10시 특위 소속 의원(유의동, 윤창현, 이영, 강민국)들은 NH투자증권 본점 12층 중회의실에서 정영채 사장과 만나 비공개 브리핑을 진행했다.

유의동 미래통합당 의원은 회의실로 향하기 전 기자들과 만나 “NH투자증권은 옵티머스자산운용과 투자자들이 처음으로 만난 곳”이라며 “투자자금이 어떻게 흘러갔는지, 자금 회수 문제는 어떻게 되고 있는지, 투자의 경위는 어떻게 진행 된 것인지와 마지막으로 피해보상 문제는 어떻게 되는 것에 대해 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NH투자증권은 지난 23일 열린 이사회에서 투자자들에 대한 선지급안에 대해 결정을 보류했다. 선지급 방안을 보류와 관련, 지난 27일 정 사장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 출석해 “좀 더 장기적 내용을 검토하기로 해 보류 결정했다"며 "유동성 공급 후 상환을 못 받으면 어떻게 하느냐는 사외이사 일부의 의견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비공개 브리핑을 마친 후 유의동 의원은 기자회견 장에서 “옵티머스 펀드 투자경위 관련, NH투자증권의 설명은 들었으나 쉽게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이 여럿 있었다. 이 부분에 대한 진상을 밝히기 위해 특위 활동에 박차를 가하겠다. 이 부분에 있어 금융당국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납득하기 어렵다는 NH투자증권의 주장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유 유원은 “여러 대목이어서 답하기 어렵다. 특위 활동을 지속해나가는 과정에서 체계적으로 정리 후 밝히겠다”라고 답했다.

보상안에 대한 얘기도 나왔느냐는 질문에는 “구체적으로 말하긴 어렵다”면서도 “그 부분에 대한 고민과 일들이 진행되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라고 말했다.

옵티머스 사태와 관련, 금융당국에 바라는 점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어제 정무위를 통해 금융당국에 많은 질문과 요구를 했지만 금융당국의 태도는 이 문제의 실체와 진실에 다가서기 보다는 문제를 빨리 해결하기만을 바라는 태도로만 일관하고 있다. 옵티머스 피해자 뿐 아니라 대한민국 자본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보다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주기를 촉구한다”라고 답했다.

마지막으로 사모펀드 규제와 관련, 2015년 이전 규제로 돌릴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특위는 2015년 입법이 현재의 사모펀드 문제 발단이 된다고 보지 않는다. 자본시장을 위한 규제를 낮춤으로써 자본시장 활성화를 꾀했다”며 “다만 문제가 되는 것은 시장에 자유를 준만큼 그것을 모니터링 할 시스템을 완비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라고 답했다.

환매 중단으로 대규모 피해를 낳은 옵티머스자산운용 사모펀드는 일명 ‘자산 바꿔치기’로 투자자들을 유인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문제가 됐다. 옵티머스 펀드는 정부 산하 기관 및 기업 발주 공사를 수주한 건설사 등의 매출채권을 만기 전 할인 가격으로 구입하고, 만기 도래 시 원금에 수익을 얹어 돌려받는 구조다. 하지만 실상은 전혀 달랐다. 옵티머스가 설명한 것과는 달리 이 펀드 중 약 2700억원은 대부업체나 부동산 컨설팅 업체에 투자됐다. 사기로 만들어진 엉터리 금융상품이었다.

하지만 NH투자증권을 비롯한 판매사들은 환매가 중단되기 전까지 이를 감지하지 못해 지금과 같은 상황에 이르렀다. 투자자들은  “나는 옵티머스와 계약한 게 아닌, 판매사와 계약을 맺었다. 판매사가 당한 사기는 옵티머스에 따지고 나와 계약한 부분에 대해 우선 책임을 져라”라며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나는 옵티머스가 아닌 판매사와 계약...증권사가 당한 사기에 왜 우리를 끼워넣나”

이날 NH투자증권 본점 앞에서 투자자들은 사기에 대한 책임공방을 떠나 일단 투자자들에 대한 선지급부터 신속하게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부분의 투자자금이 자녀 결혼자금이나 주택잔금으로 이루어져있어 어려움에 처해있는데다 애초에 단기 투자 상품에 투자한 만큼 유동성 해결이 우선시 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옵티머스 투자자들은 이날 특위가 NH투자증권 본점을 방문하기에 앞서 시위집회를 열고 투자자들에게 선지급을 신속하게 집행할 것을 촉구했다.

투자자들은 "금융감독원 중간 검사결과, 옵티머스 펀드는 처음부터 공공기관의 매출채권에 투자하지 않았고, 이를 NH투자증권이 명백하게 잘못 판매한 행위임이 밝혀졌다. 이는 ‘사기에 의한 계약 취소’에 해당해 100% 보상이 마땅하고 모든 배상책임은 전적으로 판매사 NH투자증권에 있다”라며 “운용사, 수탁사, 금감원 등과 NH증권 간의 책임공방은 그들끼리 해결해야 할 문제라며 투자자들은 양사의 계약 단계에서 전혀 간여한 바도 없고 간여할 의무도 없다"라고 성토했다.

이어 “금융사고로 인한 피해 구제책에서도 같은 사고임에도 불구하고 선지급 비율이 제각각이다”며 “NH투자증권도 한국투자증권 이상의 선지급을 해야 할 것”이라고 소리를 높였다. 한국투자증권은 옵티머스 펀드 투자자들에 투자원금의 70%를 선지급하기로 하고 이미 투자자들에게 돌려줬다.

시위에 참여한 한 투자자는 “선지급이라는 말 자체가 잘 못된 표현이다. 정확한 표현은 ‘환불’이다. NH투자증권도 피해자라고 하는데 그 피해는 본인들이 사기를 당한 옵티머스에 피해보상을 요구하면 되고, 나는 NH투자증권과 계약을 맺은 것이다. 잘못된 상품을 판매했으면 환불을 해줘야 하는 게 당연한 것 아니냐”고 토로했다.

또 다른 투자자는 “어느 증권사나 채권이나 주식투자는 하지 않으려고 했는데 공공기관 매출채권이라 손해 볼일 없다고 했기 때문에 아들 아파트매매 잔금으로 투자했다”며 “아들과 가족에게 난감한 처지”라고 호소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