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은행서 돈 빌리기 어려울 듯...은행권, 건전성 관리 ‘집중’
3분기 은행서 돈 빌리기 어려울 듯...은행권, 건전성 관리 ‘집중’
  • 장하은 기자
  • 승인 2020.07.13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분기 대출수요 증가 예상되는데..신용위험 지수는↑
3분기 금융기관들의 대기업·중소기업·가계주택·가계일반 대출에 대한 태도는 모두 2분기보다 까다로워졌다. (사진=한국은행)
3분기 금융기관들의 대기업·중소기업·가계주택·가계일반 대출에 대한 태도는 모두 2분기보다 까다로워졌다. (사진=한국은행)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대출이 급격히 증가하자 은행 등 금융기관의 대출 관련 위험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3분기에는 각 기관의 대출관리가 깐깐해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금융기관에서 대출받기가 한층 어려워질 전망이다.

13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금융기관 대출행태 서베이 결과’에 따르면 3분기 금융기관들의 대기업·중소기업·가계주택·가계일반 대출에 대한 태도는 모두 2분기보다 까다로워진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산출된 대출 태도·신용위험·대출수요 각 지수가 양(+)이면 "대출 태도 완화", "신용·대출 수요 증가"라고 답한 금융기관 수가 "대출 태도 강화", "신용·대출수요 감소" 응답 수보다 많다는 뜻이다. 지수가 음(-)으로 나타나면 반대의 경우다.

은행권 응답을 보면, 2분기와 비교해 3분기 대출태도 지수는 돈을 빌리는 주체(차주)별로 ▲ 대기업 -10→-13 ▲ 중소기업 7→-10 ▲ 가계주택 -7→-17 ▲ 가계일반 3→0 등의 변화를 보였다.

이는 차주에 상관없이 2분기보다 대출 심사조건을 강화하거나 대출 한도를 낮추는 등의 방식으로 대출을 조이겠다고 대답한 금융기관이 더 많아졌다는 뜻이다. 특히 중소기업 대출에서 태도의 변화 폭이 가장 컸다.

3분기 신용위험 지수도 전반적으로 올라갔다. 2분기 각 23, 40, 40 수준이던 대기업과 가계주택·가계일반 대출 관련 신용위험 지수는 3분기 27, 43, 43으로 높아졌다. 그만큼 대출 확대에 따른 건전성 위험을 걱정하는 금융기관이 늘었다는 얘기다. 다만 중소기업은 2분기와 같은 신용위험 지수(43)를 유지했다.

이같이 은행 문턱은 높아질 예정이지만, 3분기 대출 수요는 오히려 2분기보다 늘어날 것으로 예상됐다. 3분기 대기업·중소기업·가계주택·가계일반 대출수요 지수는 각 13, 33, 7, 23으로 2분기(27·63·10·23)보다 떨어졌다. 하지만 질문이 '직전 분기보다 대출 수요가 늘어날까'이고, 지수는 낮아졌지만 여전히 양(+)인만큼 2분기 대비 3분기 대출 수요 증가를 예상한 여신 총괄 담당자 수가 더 많다는 뜻이다.

저축은행 등 비은행 금융기관 대상의 설문조사에서도 마찬가지로 3분기 대출 태도는 강화되고 신용위험은 커지지만, 그래도 대출수요는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달 22일부터 이달 8일까지 199개 금융기관(은행 15·상호저축은행 16·신용카드 8·생명보험사 10·상호금융조합 150) 여신 총괄책임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