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활 건 메디톡스와의 5년 전쟁... 대웅제약, 패소시 2조원대 美시장 잃을 수도
사활 건 메디톡스와의 5년 전쟁... 대웅제약, 패소시 2조원대 美시장 잃을 수도
  • 김새봄 기자
  • 승인 2020.07.03 18:0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각 사)
(사진=각 사)

[화이트페이퍼=김새봄 기자] 메디톡스와 대웅제약이 보툴리눔톡신 균주 분쟁에 사활을 걸고 있다. 5년간의 분쟁 끝 패소시 두 회사 모두 존립마저 위태로워지는 상흔을 입게 되기 때문이다. 특히 대웅제약의 경우 패소 시 약 2조 원대 미국 보툴리눔 톡신 시장도 잃을 수 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는 오는 6일(현지시간) 메디톡스와 대웅제약 간 보툴리눔톡신 균주 분쟁 관련 예비 판결을 내린다. 통상적으로 ITC의 예비 판결은 최종 결과와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다음 주면 5년째 이어온 진실게임의 끝이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업계는 예비 판결에서 대웅제약이 패소할 경우 세계 보툴리눔 톡신 시장 1위인 미국의 수출길이 막힐 것을 우려한다. 미국 보툴리눔 톡신의 시장 규모는 약 2조 원으로 국내(1500억 원) 시장의 12배 이상이다. 대웅제약의 나보타는 지난해 2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품목허가를 획득한 바 있다.

메디톡스가 질 경우 해외 매출 하락으로 존립 자체가 위태로워질 수 있다. 5년간의 천문학적 소송 비용도 부담이다. 메디톡스는 지난해 4분기에 163억원을, 올 1분기에도 100억원을 소송비로 쓴 것으로 알려졌다.

글로벌 보놀리툼 톡신 시장은 국내 기업들이 선도하고 있는 만큼 이번 예비판결은 향후 시장 지배력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업계가 예의주시하고 있다. 국내 2·3위 보툴리눔 톡신 제약사인 대웅제약과 메디톡스가 본 분쟁에 사활을 건 이유이기도 하다.

한편 대웅제약은 ITC의 예비판정을 나흘 앞두고 메디톡스로 이직한 전(前) 직원 유 모 씨를 상대로 지난 2일 서울남부지방법원에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하는 초강수를 두기도 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진실은 승리한다 2020-07-03 19:39:02
무슨 코메디도 아니고
쫍아터진 한국땅에서 너도나도 보톡스 균주를 발견해??

이러니까 개그콘서트가 망하는거야


메디톡스 포함한 세계적 보톡스 기업들이 호9도 아니고

애초에 훔쳤으면 한국에서만 조용히 날로 ㅊ먹던가

주제파악도 모르고 훔친 균주로 글로벌시장 나간다고
지염랄병 떨더니

이번에 아주 1000톤짜리 철퇴맞고
영영 사라지게 될 것이다

도둑놈에 새기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