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5G 단독모드 검증 성공... 파주에 상용망 구축
KT, 5G 단독모드 검증 성공... 파주에 상용망 구축
  • 김새봄 기자
  • 승인 2020.06.25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공=KT)
(제공=KT)

[화이트페이퍼=김새봄 기자] KT가 5G 단독모드 상용화를 위한 품질 확보에 성공했다.

KT는 25일 경기도 파주산업단지에 구축한 5G 단독모드(SA) 네트워크를 검증한 결과 상용화 수준의 서비스 품질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현재 국내 가입자들이 쓰는 5G 네트워크는 LTE망을 공유하는 비단독모드(NSA)로, 단독모드보다 신호 지연이 크고 통신 신뢰성과 보안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이에 비해 LTE망을 쓰지 않는 5G 단독모드는 통신 속도 향상과 안정성 확보는 물론 단말기 배터리 절감까지 가능하다.

KT는 5G 단독모드 서비스 초기에 안정적 음성통화와 데이터통신을 위해 필요한 패킷 시스템 폴백(EPS 폴백.EPS fallback) 기술에 대해서도 품질 안정화 작업을 벌여 한층 안정된 음성통화 및 데이터 품질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EPS 폴백은 5G 단독모드 서비스 초기에 음성통화 품질 확보를 위해 LTE망을 기반으로 음성통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이번에 KT는 이동 중에도 끊김 없이 5G 단독모드 데이터통신을 안정적으로 제공하는 품질 확보에도 성공했다.

서비스에 따라 맞춤형 품질을 지원하는 기능을 위한 토대도 구축했다고 KT는 덧붙였다.

KT는 파주산업단지의 5G 단독모드 상용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단독모드 서비스 안정화를 추진한다. 또 파주산업단지의 다양한 산업 분야와 연계해 5G 기업 협업(B2B) 사업모델을 발굴할 계획이다.

KT 네트워크부문장 이철규 부사장은 "5G 단독모드는 진정한 5G 네트워크라는 측면에서 대한민국 산업 혁신의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5G 단독모드 서비스를 시작할 때까지 차별화 기술을 꾸준히 개발하고 서비스를 안정화하겠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