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접·금형업 젊은 인력 교육에 숙련공이 나서야"…뿌리산업 대표들 한목소리
"용접·금형업 젊은 인력 교육에 숙련공이 나서야"…뿌리산업 대표들 한목소리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0.06.23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뿌리산업 대표들이 '2020년도 제1차 뿌리산업위원회'에서 관련 교육기관 설립을 주장했다. (일러스트=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뿌리산업 대표들이 뿌리산업의 중요성과 관련 교육기관 설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중소기업중앙회 주재로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20년도 제1차 뿌리산업위원회'에서 업계 대표들은"소부장(소재·부품·장비) 산업의 핵심인 뿌리기술을 오랜 기간 현장에 종사한 숙련인력을 통해 젊은 인력에게 직접 전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뿌리산업은 자동차, 조선, 정보통신(IT) 등 국가기간산업인 주력 제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기초산업이다. 주조와 금형, 소성가공, 용접, 표면처리, 열처리 등 업종을 지칭한다.

산업부는 교육기관 설치에 대해 "관련 연구용역이 끝나는 대로 예산을 마련해 뿌리산업의 활성화와 젊은 인력 충원에 적극적으로 힘쓰겠다"고 답했다.

뿌리산업 대표들은 '고령자 계속 고용 장려금'의 지원 대상을 60세 이상 고령자 직원을 계속 고용하고 있는 모든 중소기업으로 확대하고, 최대 2년간 1인당 월 30만원인 현행 지원 규모를 3년간 월 50만원으로 확대할 것도 요구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뿌리산업의 오랜 현안인 인력난 해소를 위해서는 앞으로 숙련인력인 고령자의 유지 지원정책이 중요하다"며 "정부는 신규인력의 원활한 유입을 위해 뿌리산업 교육기관을 설립해 조합이 직접 숙련인력을 활용한 현장 노하우를 전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는 지난달 28일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기업중앙회, 한국생산기술원이 뿌리산업 발전을 위해 체결한 업무 협약의 후속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