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금융권, 위기의 車협력업체에 '3000억 상생특별보증'... 현대차도 100억 출연
정부-금융권, 위기의 車협력업체에 '3000억 상생특별보증'... 현대차도 100억 출연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0.06.15 1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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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위기에 처한 자동차 협력업체를 위해 상생특별보증에 나선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코로나19로 위기에 빠진 자동차 협력업체를 위해 정부, 완성차 업체, 지자체가 뭉쳐 3000억원 규모 '상생특별보증'을 마련한다.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5일 경기도에 있는 코리아에프티 판교 연구소에서 '상생을 통한 자동차 산업 살리기' 현장 간담회를 하고 이 같은 내용의 '자동차 산업 상생협력 특별보증'계획을 발표했다.

'자동차 산업 상생협력 특별보증'은 재정과 완성차 업체, 자치단체 출연금을 바탕으로 중소·중견 협력업체를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지원 규모는 3000억원 이상으로 재정 100억원, 현대자동차 출연 100억원 등이 투입된다. 한국GM과 지자체의 출연 규모는 협의 중이다. 신용보증기금의 특별 보증을 통해 신용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중소·중견 협력업체가 은행에서 원활히 금융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는 취지다. 특별보증 중 일부는 '프로젝트 공동 보증' 형태로 운영할 예정이다.

먼저 신한·하나·국민·우리·농협은행 등 시중은행은 중견 자동차 부품업체의 대출 만기 연장을 적극적으로 해주기로 했다.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은 중·저 신용등급 부품 협력업체를 위한 우대금리 대출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산은은 자체 자금을 활용해 자동차 협력업체를 중점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단기적으로 유동성에 어려움을 겪는 완성차 업체를 지원하는 방안도 확보한다. 국책은행과 시중은행들은 완성차 업체의 무신용장 거래 방식(D/A, Document against Acceptance)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D/A 거래 한도를 유지하고 거래 한도 기한도 현행 60일에서 최대 120일까지 연장한다. 완성차 업체의 해외 현지법인에 대한 자금 지원 확대와 차입금 만기 연장도 실시한다.

이밖에 현재 가동중인 P-CBO(회사채담보부증권) 발행 지원 프로그램, 도입 추진중인 저신용등급 포함 회사채·CP 매입기구(SPV) 및 기간산업 안정기금을 활용한 협력업체 지원 특화 프로그램 등을 통해 자동차산업 생태계 유지에 만전을 기한다.

이날 간담회에는 은 위원장, 성 장관과 국책은행, 시중은행, 신용보증기금 임원 등이 참석했다. 업계에서는 현대자동차와 한국GM 등 완성차 업체뿐만 아니라 1·2차 부품 협력업체 4개사, 자동차산업협회, 자동차산업협동조합 관계자가 참석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오늘 자동차 업계와 금융권이 함께 상생을 통해 마련한 금융지원 방안들이 부품산업 위기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중견기업과 중·저신용등급 업체들과 같은 금융지원 사각지대를 꼼꼼히 살피고 더욱 촘촘한 지원책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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