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건설, 사우디서 초대형 PDH 플랜트 FEED 수주 성공
SK건설, 사우디서 초대형 PDH 플랜트 FEED 수주 성공
  • 임채연 기자
  • 승인 2020.05.18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어드밴스드 울산공장 (사진=SK건설)
SK어드밴스드 울산공장 (사진=SK건설)

[화이트페이퍼=임채연 기자] SK건설이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초대형 PDH(프로판 탈수소화공정사업) 플랜트의 기본설계(FEED)를 수주했다.

이번 FEED 프로젝트는 SK건설과 함께 SK가스가 참여하는 프로젝트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앞서 양사는 세계 최고 수준의 가동률을 자랑하는 울산 PDH 플랜트 프로젝트를 함께 수행했고, 지난해에는 협업을 통해 벨기에 PDH 플랜트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국내 최초로 서유럽 PDH 플랜트 시장에 진출하는 쾌거를 이뤄냈다.

SK건설은 SK가스·사우디AGIC 합작투자사(JV)가 발주한 PDH 플랜트 및 유틸리티 기반시설의 기본설계 계약을 755만달러(약 93억원)에 수주했다고 18일 밝혔다.

PDH는 프로판가스에서 수소를 제거해 프로필렌을 생산하는 공정이다. 프로필렌은 에틸렌과 함께 석유화학 제품의 기초 원료로, 석유화학산업의 근간이 된다.

이번 프로젝트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도 리야드에서 북동쪽으로 600km 떨어진 주바일 산업단지에 연간 생산 84만3천t 규모의 프로필렌을 생산하는 초대형 PDH 플랜트와 유틸리티 기반시설의 기본설계를 약 6개월 동안 수행하는 사업이다.

AGIC는 APC의 100% 자회사인 석유화학기업이다. 모회사인 APC는 2005년 설립된 사우디 상장사로, 사우디에서 연산 45만5천t 규모의 PDH 플랜트와 연산 45만t 규모의 폴리프로필렌 플랜트를 소유하고 있다.

2014년에는 SK가스, 쿠웨이트PIC와 합작으로 프로필렌 전문 생산·판매사인 'SK어드밴스드'를 설립, 2016년 상업 가동을 시작한 울산 PDH 공장을 함께 소유하고 있다. 앞서 SK건설은 지난해 6월 SK가스와 함께 벨기에 PDH 프로젝트 기본설계를 수주하며 국내 건설업계 최초로 서유럽 PDH 플랜트 시장에 진출한 바 있다.

안재현 SK건설 사장은 "이번 수주는 지난해 벨기에 PDH 프로젝트 FEED 수주에 연이은 성과"라며 "이번 FEED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글로벌 PDH 분야에서 경쟁 우위를 선점할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