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성의 힘]①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잠재성의 힘]①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 아이엠리치
  • 승인 2006.06.27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잠재성의 힘]①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변화심리학 분야의 최고 권위자로 불리는 앤서니 라빈스의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씨앗을뿌리는사람들. 2002)는 세계적인 CEO들의 추천도서에 빠지지 않고 포함되는 자기계발서 분야의 명저다.

이후의 다양한 책들이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에 영향을 받았고, 이 책의 파급력과 존재감은 독보적이다. 704페이지에 달하는 방대한 분량에도 불구하고 전세계에서 1천만부 이상이 팔려나간 이 책은 앤서니 라빈스가 개발한 과학적인 원칙과 방법들을 소개한다.

우리 내면에 잠재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만드는 놀라운 기술은 몇 번쯤은 다시 읽고 익혀두거나, 변함없이 곁에 두고 주기적으로 들춰보아야 할 내용들이 많다. 3회에 걸쳐 자신 안에 잠든 거인(잠재력)을 깨우는 방법들이 압축, 요약 될 것이다. 기사에 소개 되는 내용만으로 성에 차지 않는 독자에게는 반드시 일독과 소장을 권한다. 자신 안에 감추어진 능력이 무엇인지 조차 모르는 당신에게, 반드시 필요한 책이다.

결단의 힘을 이용하라

“결단의 순간들에 의해 운명이 형성된다” - 앤서니 라빈스

저자는 사람의 운명을 결정짓는 것은 주위의 환경조건이 아니라 ‘자신의 결단’이라고 말한다. 누구나 결단만 내릴 수 있다면 한계를 극복하고 큰 성공을 거둔 이들처럼 감동적인 인생을 살 수 있다. 반드시 무엇을 갖게 될 것이고 앞으로 어떤 사람이 되겠다는 큰 결심을 하라.

우리는 살아가는 동안 어떤 경우에도 흔들리지 않는 기준을 정하고 그렇게 살 필요가 있다.

모든 것이 다 잘못되어 간다고 해도, 행진하는 중에 비가 온다고 해도, 증권시장이 붕괴된다고 해도, 애인이 떠난다고 해도, 도와줄 사람이 아무도 없다고 해도, 인생을 최고의 수준으로 살 것이라는 자신의 결단을 계속 유지해 나가야 한다. 결단의 힘은 모든 변명을 버리고 우리 인생의 어떤 면이라도 단번에 바꿀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 그것은 한 개인의 가정, 지역, 사회, 세계 속에 변화를 만들어 내는 원천이다.

성공과 실패는 하루아침에 결판나는 일이 아니다. 실패의 길로 가는 것은 모두 작은 결단 때문이다. 일을 끝까지 추진하지 못하거나 행동을 취하지 않거나 계속 인내를 갖고 해내지 못해서 실패하기도 하고 자신의 심리적 감정 상태를 조절하지 못하거나 관심을 조절하지 못해 실패하는 것이다.

저자는 극한 어려움을 뚫고 나갈 수 있게 도와준 믿음에 다음과 같은 말이 도움을 주었다고 말한다.

신이 시기를 늦출 뿐 그것이 곧 신의 거절은 아니다

인생의 오르막과 내리막은 계절의 변화와 같다. 인생의 모든 일은 뿌려서 가꾸고, 거두고, 쉬고, 다시 시작하는 순환 사이클이기 때문에 어떤 계절도 영원히 지속되지는 않는다. 겨울이 끝없이 계속되는 것은 아니다.

현재 고난을 겪고 있더라도 다가오는 봄을 포기할 수는 없다. 어떤 사람들에게 겨울은 동면을 의미하지만 또 다른 사람들에게는 눈썰매나 스키를 의미한다. 우리는 그 계절이 그저 지나가기를 기다릴 수 있다. 그러나 기왕이면 그것을 재미있는 시간으로 만들어 버리는 것이 좋지 않을까? 그래서 결단의 힘은 필요하다.

‘결단의 힘을 활용할 수 있는 여섯 가지 방법’

1.결단의 진정한 힘을 기억하라

결단은 어느 순간이라도 인생을 통째로 바꿀 수 있는 도구다. 우리는 새로운 결단을 내리자마자 행동으로 옮겨 새로운 결과를 창출하는 원인을 만들고 자신의 인생을 위한 새로운 방향과 새로운 종착지를 향해 움직이게 된다. 무언가에 압도당하고 있거나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느낄 때 그것을 멈추겠다고 바꾸겠다고 결단하면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2.목표를 이루는 데 가장 어려운 것은 진정한 결단 곧, 진정한 서약을 하는 것이다

대부분 그것을 집행하는 일은 결단 자체보다는 쉽다. 따라서 우리는 결정을 현명하게, 그러나 신속하게 내려야 한다. 결단을 내리는 것 그 자체가 일종의 행동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자신을 위해 만든 하나의 원칙은 목표실현을 향해 구체적인 행동을 취하지 않고는 결단을 내린 그 자리를 절대로 떠나지 말라는 것이다.

3.결단을 자주 내려라

결단을 자주 내릴수록 더 잘하게 된다.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질질 끈다면 지금 당장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라. 당신은 그것이 자신의 인생에서 이루어낼 활력과 흥분을 도저히 믿지 못할 것이다.

4.결단으로부터 배워라

때로는 무슨 일을 하든 실패할 때가 있다. 그런 불가피한 일이 발생하면 자신을 학대하지 말고 그것에서 배워라. 그리고 자신에게 “이 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무엇일까? 나는 이 일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를 질문하라. 실패했을 때 그것을 통해 미래에서 더 나은 결단을 내릴 수 있도록 활용하기만 한다면 그것은 실패를 가장 한 큰 선물일지도 모른다.

5.결단한 목표를 단호히 추구하되, 유연하게 접근하라

일단 어떤 사람이 되기로 결심했다 해도 그것을 이루는 방법에서 꽉 막힌 자세를 가질 필요는 없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마지막 결과이다. 많은 사람들이 무엇을 이루겠다는 결정을 하면서 당시에 가장 좋다고 생각되는 방법을 선택해 계획을 꾸미지만 다른 방법에 대해서는 열린 자세를 갖지 않는다. 접근방법에 경직된 자세를 갖지 말고 유연성의 기술을 익혀라.

6.결단 내리기를 즐겨라

결단을 내리는 순간 우리는 인생행로가 영원히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줄서서 기다릴 때 바로 앞에서 기다리는 사람, 비행기를 탔을 때 바로 옆에 앉는 사람, 다음에 전화를 하거나 받게 될 사람, 다음에 보게 될 영화, 지금 읽는 책, 또는 바로 다음 페이지 같은 것들이 우리가 계속 기다려왔던 모든 것이 한꺼번에 쏟아져 들어오는 창구 역할을 하는 단 하나의 계기가 될 수도 있다.

자신의 인생이 열정적이길 원한다면 이런 식으로 기대하는 마음을 갖고 살아갈 필요가 있다.

생각을 바꾸고 매일 겪는 감정을 바꾸는 기술을 배우기 전에는 이 책과 다른 책, 여러 세미나를 통해 아무리 많은 것을 배웠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사용하겠다고 결단하지 않는다면 아무런 쓸모가 없다. 지금 결단 내린 것을 스스로 입증하라.

결단을 못 내리고 질질 끌고 있는 것 가운데 한두 가지 결단을 내려라. 하나는 쉬운 결단, 다른 하나는 조금 어려운 결단, 그렇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자신에게 보여줘라. 지금 당장, 지금 적어도 그 가운데 하나 분명한 결단을 내려라. 그리고 그 목표를 향해 첫 행동을 취하고 계속 그 길로 나아가라. 이렇게 하면 자신의 인생 전체를 바꾸겠다는 의지가 되는 근육을 키우게 될 것이다.

나의 인생은 주변 환경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나의 결단에 의해 정해진다는 믿음을 가질 때 우리의 인생은 영원히 바뀌게 될 것이고 스스로를 조절하고 지배할 용기를 얻게 될 것이다.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②편에서는 “미래를 창조하는 웅대한 목표”가 소개됩니다)

[아이엠리치 김민영 기자] bookworm@pimedia.co.kr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