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수은, 대한항공에 신규 대출 지원… 1.7兆 수준
산은·수은, 대한항공에 신규 대출 지원… 1.7兆 수준
  • 김예솔 기자
  • 승인 2020.04.24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공업계 1위인 대한항공은 코로나19 사태로 유동성 확보에 비상이 걸린 상태다. (사진=연합뉴스)
항공업계 1위인 대한항공은 코로나19 사태로 유동성 확보에 비상이 걸린 상태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대한항공에 신규 대출을 지원하기로 했다.

산은은 24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항공사 지원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는 지난 22일 40조원 규모의 기간산업안정기금 조성 대책을 내놨으나 관련법 국회 통과에 시간이 걸리는 점을 고려해 기금 가동 이전에는 산은과 수은 등 국책은행을 통해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

지원 규모와 방식은 산은과 수은이 앞서 아시아나항공을 지원한 것에 준해서 이뤄질 것으로 전해졌다. 두 은행은 지난 21일 아시아나항공에 1조7000억원을 마이너스 통장과 비슷한 한도 대출 형태로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아시아나항공은 물론 국내 항공업계 1위인 대한항공도 코로나19 사태로 유동성 확보에 비상이 걸린 상태다.

코로나19로 대한항공의 여객 매출 중 94%를 차지하는 국제선 노선 대부분이 운항을 중단하는 등 매출 급감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대한항공이 올해 갚아야 할 금액은 회사채와 자산유동화증권(ABS), 차입금 등 모두 4조원 정도다. 이중 상반기에 만기가 돌아오는 금액은 1조2000억원 규모다.

이날 저비용항공사(LCC)에 대한 추가 지원책이 나올지도 이목이 집중된다. 산은은 3000억원 이내에서 LCC 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가동 중인데 현재까지 1260억원을 지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