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유가 상승에도 코로나19 치료제 논란에 혼조세
뉴욕증시, 유가 상승에도 코로나19 치료제 논란에 혼조세
  • 장하은 기자
  • 승인 2020.04.24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증시가 국제 유가 상승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논란에 혼조세 마감했다. (사진=연합뉴스)
미국 증시가 국제 유가 상승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논란에 혼조세 마감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미국 증시가 국제 유가 상승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관련 부정적 이슈에 혼조세를 나타냈다.

23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39.44포인트(0.17%) 상승한 23,515.26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1.51포인트(0.05%) 하락한 2,797.80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0.63포인트(0.01%) 내린 8,494.75에 장을 마감했다.

미국 신규 실업보험 청구자 수와 유가 동향, 코로나19 치료제 관련 소식 등이 투자심리에 영향을 미쳤다.

국제 유가는 비교적 큰 폭으로 오르면서 투자심리 개선 요인으로 작용했다. 서부텍사스원유(WTI) 6월물은 전일에 이어 이날도 20%가량 올랐다. 여전히 배럴당 20달러 이하의 낮은 가격에 머물고 있지만 이틀간 상승률은 약 40%에 달했다.

미국과 이란의 갈등이 고조된 점과 미국의 산유량이 더 빨리 줄어들 수 있다는 기대 등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전일 이란 고속단정이 미국 선박을 위협할 경우 파괴하라는 명령을 해군에 내렸다. 이에 대해 이란 혁명수비대의 호세인 살라미 총사령관은 미 군함이 이란 배를 위협하면 파괴하라고 명령했다며 맞섰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미국의 실업 공포도 다소 진정된 모습이다. 미 노동부는 지난주 실업보험 청구자 수가 전주보다 81만 명 줄어든 442만7000명(계절 조정치)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시장 예상과 큰 차이가 없는 수준이다. 사상 최악 수준의 실업 대란이지만, 주간 신규 실업자가 400만 명대로 줄어들어 대규모 실업이 정점을 지났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반면 코로나19 치료제로 기대를 모았던 길리어드사의 렘데시비르 관련 논란은 증시에 부담을 줬다.

일부 외신은 중국에서 실시된 렘데시비르 임상 시험에 대한 세계보건기구(WHO) 보고서 초안을 인용해 이 약이 코로나19 치료 효과를 입증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주요 지수는 장 초반 비교적 큰 폭 올랐던 데서 해당 보도에 빠르게 반락했다.

이에 길리어드사는 이후 해당 시험이 부족한 참여자 등으로 조기에 종료됐기 때문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지 못한 것 뿐이라고 반박했다.

WHO는 이 보고서가 ‘동료 심사(peer review)’를 받지 않은 것이고 실수로 홈페이지에 노출돼 이를 삭제했다고 밝혔다.

주요 지수는 길리어드사 반박 성명이 나온 이후 반등하는 듯 했으나 혼조세로 장을 마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